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오늘은 미국에서 반가운 소식이
들려와서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IIHS
충돌평가에서 '가장 안전한 차'
를 가장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요,
까다롭기로 유명한 IIHS에서 가장
많은 '가장 안전한 차'로 선정됐다니!
어떤 내용인지 함께 살펴보시죠!
-현대차그룹 22개(TSP+ 12개, TSP 10개) 차종 선정돼 글로벌 자동차 그룹 기준 최다 선정
현대차 9개로 전체 브랜드 2위, 제네시스 8개로 고급 브랜드 1위기록
기아, TSP에 준중형 세단 K4 새롭게 올리며 총 5개 차종 TSP+/TSP 획득
-한층 강화된 충돌평가서 우수한 성적 거두며 충돌 안전 및 예방 성능 입증
-"고객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탑승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 위해 노력할 것"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에서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이하 IIHS, Insurance Isntitute for Highway Safety)가
현지시각 17일 (화) 팔표한 충돌평가에서
기아 'K4 2025년형(이하K4)'이 '2024 IIHS 톱 세이프티 픽
(이하 TSP, 2024 IIHS Top Safety Pick)' 등급에
새롭게 선정됐다고 19일(목) 밝혔다.
K4는 기아가 북미 시장에 판매하고 있는
준중형 세단으로 최근 '2025 북미 몰해의 차'
승용 부문의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린데 이어
TSP에도 선정되며 우수한 상품경쟁력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K4의 TSP 선정으로 올해 현대차그룹에서
TSP+ 또는 TSP를 받은 차종은 현대자동차 9개,
제네시스 8개, 기아 5개 등 총 22개로 늘었다.
이는 글로벌 자동차 그룹 기준 최다 선정으로
현대차그룹 차량의 우수한 안정성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한 결과다.
참고로 2위는 도요타로 18개, 3위는 혼다로
11개이다.
올해 TSP+ 등급에는 아이오닉 6,
아이오닉 5, 코나, 투싼 등 현대자동차
4개 차종과
G90, G80, G80 전동화 모델, GV80,
2025년형 GV70, GV70 전동화 모델,
GV60 등 제네시스 7개 차종,
기아 텔루라이드 1개 차종이 이름을
올렸다.
TSP 등급에는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쏘나타, 팰리세이드, 싼타페, 싼타크루즈
등 현대차 5개 차종과
제네시스 2024년형 GV70 1개 차종,
K4, EV9, 스포티지, 쏘렌토 등 기아
4개 차종이 선정됐다.
참고로 2024년형 기아 GV70의 경우,
IIHS의 기준에 의하면 연식변경 시
구조변경 등에 따라 평가 결과가
상이한 경우 이중 집계될 수 있다.
IIHS는 올해 뒷좌석 탑승객 보호와
보행자 충돌 방지 시스템에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우수 등급 획득의
문턱을 높였다.
강화된 전면 충돌 평가(updated moderate
overlap front) 평가는 뒷좌석에 추가 배치된
더미(인체 모형)로 전방 충돌 시 뒷좌석
승객의 상해 가능성을 점검하며,
TSP+ 획득을 위해서는 해당 항목에서
'양호함(acceptable)' 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측면(updated side) 충돌 평가는 TSP
자격 요건이 한 단계 높아졌다.
기존에는 '양호함(acceptable)' 등급
이상을 받으면 TSP를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는 TSP와 TSP+ 모두 '훌륭함
(good)' 등급을 획득해야 한다.
또한 전방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충돌 평가의 경우 기존에는
운전석(driver-side)과 조수석(passenger-
side) 부분의 평가 등급을 각각 부여했으나,
이번부터 IIHS는 운전석과 조수석 스몰
오버랩 평가를 하나로 통합해 둘 중 낮은
등급을 최종 등급으로 부여한다.
여기에 보행자 충돌 방지 평가의 경우
기존에는 주/야간 테스트를 각각
진행해 주간만 '우수(advanced)'
이상의 등급을 받으면
TSP 요건을 충족했으나, 이번부터는
주/야간을 통합한 복합 테스트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획득해야 TSP+/TSP를 받을 수
있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전방 스몰 오버랩
(small overlap front),
전면 충돌(original moderate overlap front),
측면(updated side) 충돌 등
총 3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한다.
또한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양호함
(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는 차량의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한다.
TSP 등급은 총 3개의 충돌 안전 항목
평가 중 전방 스몰 오버랩과
측면 충돌평가에서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 하며,
전면 충돌평가에서는 신설된(updated)
후석 승객 평가항목을 제외한
기존(original) 평가항목에 대해 '훌륭함
(good)' 등급을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양호함
(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에서는 차량의 전체 트림이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충족해야 한다.
올해 IIHS는 11월까지 미국 시장에
출시된 자동차를 대상으로
TSP+ 등급 56개 차종, TSP 등급 48개
차종 등 총 104개 차종을 선정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한층 강화된
2024 IIHS 충돌 평가에서 현대차그룹의
다수 차종이 최고 수준의 안정성을
입증 받아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차량 탑승객과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정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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