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오늘은 2025년형 BMW X3 20
가솔린 베이스 모델을 직접 시승해
보았습니다.
베이스 모델은 M 스포츠 패키지가
아닌, 일반 서스펜션 사양으로,
흔히 알려진 BMW 특유의 단단한
승차감 대신 얼마나 편안한
주행감을 보여줄지 기대가 됐는데요.
실제로 해외 매체에서는 "이전보다
서스펜션이 더 부드럽고 편안해졌다."
라고 하면서 패밀리 SUV로
손색없다고 평가를 했거든요.
실제로 과연 그 정도의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줄지, 직접 몰아본
X3 20 질감을 도심부터 고속까지
적어보겠습니다.
가속질감
X3 20i 베이스 모델은 2.0L
가솔린 터보 엔진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조합되어 시스템
총출력 190마력에 최대토크
31.6kgf.m를 내고 있습니다.
정지상태부터 시속 100km까지
가속시간은 8.5초로 차량 성격을
감안했을 때, 무난한 수준이죠.
도심 주행에서도 초반 응답이
경쾌해 출발이 가볍고 부드러운
변속질감을 통해 전기차처럼
쭉 이어지는 가속질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 해외 리뷰에서는 "X3의 가속감이
총알처럼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시내에서 경쾌하게 나간다" 라고도
전했는데요.
저 역시 저속 구간에서 경쾌한
움직임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고속 영역에서도 출력 부족에 대한
답답함은 없었습니다.
시속 100km 이상에서 가속 페달을
깊게 밟으면 꾸준히 속력을
높여주는 모습을 보여줬고,
고속 추월 시에도 힘이 부족하다는
느낌 없이 쭉 가속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쾌적한 주행질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동질감
브레이크 성능은 저속부터 고속까지
일관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도심에서는 브레이크를 살짝만
밟아도 차가 부드럽게 감속하며
원하는 지점에 정확히 멈춰주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페달 답력이 일정하고 응답성이
좋기 때문에 제동 시 차량을
예상 범주 내에서 정확히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몇몇 차량들의 경우에는 고속에서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자세가
흐트러지거나 한쪽 방향으로 쏠리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X3의 경우에는 이러한 현상 없이
빠르게 속도를 줄여주는 모습을
보여줬고 제동거리는 짧게 느껴졌습니다.
도심의 세밀한 제어부터 고속의
강력한 제동력까지, X3 20이 보여준
제동질감은 운전자로 하여금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있게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조향질감
X3 베이스 모델의 스티어링은
도심 주행에서 가볍고 부드러운
질감을 보여주었습니다.
덕분에 좁은 골목이나 주차에서도
부담없이 조작할 수 있었고요,
조향 응답성도 민첩하기 때문에
운전자 입장에서 차량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이번에는 고속주행을 위해 가속페달을
깊게 밟아보았는데요.
속력이 높아질 수록 스티어링에
적당한 무게감이 실리면 안정적인
조향감을 만들어줍니다.
차량 전장도 충분하고, 조향감도
묵직했기 때문에, 빠른 속력에서
항속주행을 하기에도 편안했고요,
빠른 속력에서 코너에 진입하게
되는 상황에서도 차량이 뒤뚱거리거나
밸런스가 순간적으로 무너지는
모습 없이 안정적으로 돌아나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래서 X3가 보여주는 조향감은
예전 X3에 비해서는 가벼워졌지만,
고속주행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묵직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BMW 특유의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
하고, 반대로 시내주행에서는
가벼운 모습으로, 경쾌한 시내주행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승차감
마지막은 승차감입니다.
어쩌면 이번 X3 주행질감에서
가장 하이라이트라고 생각되는데요.
왜냐하면 현재까지 BMW가 보여준
주행질감 중에서 가장 많은 쇽의
움직임을 보여줬다고 느꼈기 때문
입니다.
X3 베이스 모델에 장착된 일반
서스펜션은 이전보다도 많이
부드러운 세팅을 가져가기 때문에
노면의 잔진동부터 큰 요철까지
상당히 잘 걸러줍니다.
특히, 여태까지 BMW 차량들은
예전 F바디에 비해서 많이
부드러워졌다고는 해도 주차장
방지턱과 같은 짧고 높은 방지턱을
넘는 경우에는 단단한 느낌을
보여줬었는데,
이번 X3의 경우에는 바퀴가 처음
방지턱이 닿는 순간부터 쇽이
줄어드는 과정, 그리고 다시 쇽이
펴지며 바퀴가 바닥에 닿는 순간
까지, 충격을 많이 줄여주기 위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덕분에 현재까지 탔던 BMW
차량 중에서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된 모델을 제외하고 좋은
승차감을 보여주는 차량 다섯
손가락 안에 든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서스펜션은 MSP
모델에서도 경험하실 수 있는데요.
X3의 경우에는 MSP 모델과
MSP 프로까지, 2가지로 나눠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단단한 승차감을 원하시는 분들은
MSP 프로 모델을, 스포티한
외관을 가지고 있으면서 베이스
모델의 부드러운 승차감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MSP 모델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요인들 덕분에
시내주행에서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차체가 튀어 오르기보다
푹신하게 흡수하며 지나가는
듯한 모습을 느낄 수 있었고요,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보통 서스펜션이 부드러워지면,
고속주행질감이 불안해지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X3의 경우에는 속도를 높여도
차체가 안정적으로 가라앉아
있고, 교각 이음새나 노면이
불규칙한 구간에서도 충격을
잘 완충해 주기 때문에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더해 실내 정숙성도
차급 대비 뛰어난 편이었는데요.
특히, rpm을 아주 높이지 않는
이상, 일상 주행에서는 엔진음이나
진동이 거의 느껴지지 않더라고요.
변속질감까지 부드럽다 보니,
노래를 틀고 주행을 하는 상황에서
함께 탑승했던 지인이
"이 차 전기차야?" 라고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총평
2025 BMW X3 20 베이스
모델은 편안한 승차감과
경쾌한 핸들링으로 패밀리
중형 SUV에 잘 어울리는
차량이었습니다.
부드러운 서스펜션과 가벼운
조향감으로 편안한 일상 주행이
가능하고, 고속에서는 BMW
다운 안정감과 제동 능력으로
안정적인 주행질감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해외 평가에서도 신형
X3는 이전에 비해 승차감 향상과
효율성이 높은 베이스 엔진이
돋보였다고 호평하기도 했고요,
20 베이스 모델이 라인업의
스위트 스팟이라는 극찬을 하기도
하더라고요.
그만큼 기본형의 완성도가 높아
굳이 상위 트림이 아니어도
일상 주행에서 부족함이 없으며,
가족 모두를 만족시킬 만한
프리미엄 SUV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BMW 한독모터스 방배전시장
시승차량 제공_김진환 대리님
이번 시승은 BMW 한독모터스
방배전시장의 김진환 대리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이번에 제가 시승했던 X3 20
베이스 모델을 직접 시승해 보고
싶으신 분들, 또는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김진환 대리님께
연락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우택의카라이프' 블로그 보고
연락드렸다고 말씀해주시면 보다
꼼꼼한 상담 약속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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