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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및 탑승기

2021 현대 넥쏘 시승기 및 연비

by 오카라 2021. 6. 30.
본 포스팅은 현대와 넥쏘카페로부터 시승차량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이번에는 2021 현대 넥쏘차량의

 

주행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시내와 고속주행 주행후기와 승차감,

 

그리고 연비를 알아보았는데요,

 

연비의 경우에는 수소라서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충전요금과 주행거리를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먼저 시내주행입니다.

 

수소전기차라는 이름 만큼,

 

넥쏘의 주행질감은 전기차와

 

매우 흡사하고 동일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짧은 지식으로

 

수소스택이 수소에너지를 가지고

 

전기에너지로 바꿔 차량을

 

움직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응이 느리거나

 

출력적인 측면에서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했었지만 전혀 그런 부분은

 

따로 없었으며 오히려 전륜구동임에도

 

차량의 무게가 있어서 그런지

 

휠스핀도 따로 발생하지 않으면서

 

안정적이고 답답하지 않은

 

가속느낌을 제공해주었습니다.

 

 

차량의 타이어사이즈가

 

친환경자동차라고 하는 차량의

 

컨셉을 감안하면 245/45R/19로

 

큰 편이라 생각되며 제품 역시

 

연비 위주 타이어라기 보다는

 

승차감 및 퍼포먼스의 타이어가

 

장착된 부분이 꽤 흥미로웠습니다.

 

 

시내에서 주행질감은 전기차량과

 

동일한 주행질감을 보여주기 때문에

 

가속답력이 매우 즉각적이고 부드러워서

 

무게와 덩치가 있는 SUV차량임에도

 

시내에서 빠릿하고 날렵한 주행이 가능하며

 

 

순간 토크가 높은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토크스티어나 휠스핀이 크게 없어서

 

안정적인 가속 역시 가능합니다.

 

 

조향감의 경우에는 차량의 컨셉에 맞게

 

부드럽고 가벼운 조향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불안한 조향감은 전혀 아니구요,

 

불안함을 주지 않는 주지 않으면서도

 

여유롭고 가벼운 주행이 가능하도록

 

가벼운 조향질감을 제공해주어

 

쾌적한 시내주행 운전이 가능합니다.

 

 

제동성능의 경우에는 괜찮다 생각합니다.

 

다만, 넥쏘차량 역시 전기차량과 동일하게

 

회생제동을 지원하기 때문에 회생제동에서

 

실제 브레이크패드가 닿는 제동으로

 

넘어갈 때의 꿀렁거림과 이질감은

 

어느정도 발생하긴 하지만 이 부분은

 

1~2시간 정도 운전하면 금방 적응합니다.

 

 

넓고 큰 사이즈와 승차감 및

 

어느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타이어 덕분에 시내제동에서 ABS는

 

적극적으로 개입되지 않아서

 

괜찮은 제동성능은 보여주지만

 

제동시 노우즈다운은 어느정도

 

발생되는 편 입니다.

 

 

다음으로 시내주행에서의 승차감입니다.

 

넥쏘의 승차감은 단단한 듯 싶지만

 

바닥에 두꺼운 이불을 깔아놓은 것 처럼

 

부드러운 느낌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된

 

대형SUV차량에서 약간 단단하게

 

조여진 듯한 승차감을 느낍니다.

 

그래서 자잘한 노면의 충격들은

 

확실하게 걸러주지는 못하지만

 

허둥대는 모습은 보여주지 않았고

 

아까 말씀드렸 듯, 두꺼운 이불을

 

깔아놓은 듯 한 승차감을 제공하기에

 

크게 불쾌한 느낌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충격을 처음 받았을 때의 순간은 단단한 느낌,

 

이후 쇽이 더 들어가게 되면 부드러운 느낌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고급스러우면서도

 

둥글둥글하면서 묵직한 승차감이라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차량이 엔진이 없기 때문에

 

엔진진동과 변속충격에서 오는

 

피로감이 없어서 체감되는 승차감은

 

더 좋게 느껴지더라구요.

 

 

넥쏘차량을 고속도로 위에 올려놓았습니다.

 

수소전기차량인 만큼, 변속기는 1단이며

 

초반 가속력이 좋은 차량인 만큼 고속영역으로

 

속도를 올려놓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속력이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초반 만큼의 시원했던 출력은 점점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전기차량처럼 아무래도 변속기가

 

1단 밖에 없기 때문이라 생각되는데요,

 

 

그럼에도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의

 

반응속도가 여전히 내연기관에 비해

 

빠르기 때문에 차가 잘 안나간다는

 

느낌은 받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차량의 가속감을 조금 더

 

높이고 싶으시다면 드라이브모드를

 

노멀모드로 맞춰두고 주행하시면

 

더 시원한 가속감을 느끼실 수 있어요.

 

말이 노말이지 일반 차량 스포츠모드보다

 

시원한 가속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차와 달리 좋은 점으로

 

주행가능거리가 보수적으로 설정되어

 

고속주행에서도 급가속이나 속도를

 

많이 높여 주행하더라도 전기차처럼

 

아주빠르게 줄어들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연비주행을 한다면 예상거리보다

 

못 가는 현상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넥쏘차량의 수소탱크용량은

 

6.33kg으로 토요타 미라이 등

 

경쟁차량과 비교해서 큰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소충전 1kg에 8300~8800\

 

정도의 금액대를 형성하고 있으니

 

가득 채웠을 때의 기준으로 5만\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구요,

 

 

한번 가득 채우게 되었을 때,

 

넥쏘 주행가능거리는

 

극도의 연비주행은 최대 700km,

 

극도의 연비주행을 하지 않으면 500km

 

정도라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주행하시면

 

550~600km 수준의 주행가능거리를

 

경험하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고속으로 속도를 높이면서

 

스티어링 휠의 조작감은 묵직해지지만

 

조향기어비가 조여지거나 예민해져서

 

날카로운 조향감을 느낄 수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묵직하고 날카롭지 않을 뿐

 

조향감에서 불안감이 오지는 않습니다.

 

차량의 강성이 단단하게 느껴지고

 

무게중심이 꽤 아랫쪽으로 낮게 있어서

 

안정적으로 코너를 돌 수 있으며

 

조향에서 발생되는 이질감은

 

크게 없습니다.

 

 

다만, 일상주행 및 대중성에

 

포커스를 두었다고 하더라도

 

고속영역에서는 조금 더 조향감이

 

묵직해져도 좋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넥쏘에는 차선중앙을 유지해주는

 

차선중앙유지기능과 앞차량과 일정거리를

 

유지해주고 정차후 재출발을 지원하는

 

크루즈컨트롤 기능도 적용되어있습니다.

 

 

일반 국도에서도 이 기능이 사용가능하며

 

고속도로에서는 HDA라고 기능이 바뀌며

 

네비게이션 기반의 연동형으로 자동으로

 

변환되며 과속카메라 및 차로유지 및 커브

 

등 반자율주행 기능이 조금 더 개선됩니다.

 

 

넥쏘의 반자율주행 운전실력은

 

제네시스GV70에서 경험했던

 

수준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아반떼CN7에서 경험했었던

 

반자율주행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물론 현대자동차의 HDA 반자율주행은

 

국내 여러 브랜드들과 비교해봐도

 

우수한 성능에 속하지만,

 

 

차선변경을 하는 앞 차량 인지가

 

한박자 느리기 때문에 운전자가

 

미리 제동을 시켜주어야 하며

 

 

상황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앞 차량이 다른 차선으로 빠져나가며

 

앞 차량과의 거리가 멀어졌을 때,

 

가속을 조금 빠르게 진행하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조금 더 자연스러우면

 

좋겠다는 저의 희망사항일 뿐,

 

HDA존재 자체만으로도

 

장거리 주행의 피로도는

 

1/3로 감소하기 때문에

 

정말 좋은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고속도로에서의 승차감은

 

아주 깔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인 성인남성을 탑승시키고도

 

코너진입 및 요철을 고속으로

 

충분히 안정적으로 지날 수 있고

 

 

2열 승객을 태워서

 

뒷 서스펜션이 부담을 느끼거나

 

출렁이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차량의 뒷 부분에 수소탱크

 

3개가 실려있기 때문에

 

그 무게를 버티기 위해 일정무게 이상

 

버틸 수 있는 좋은 서스펜션이

 

적용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넥쏘를 경험해 본

 

탑승자 지인들이 공통적으로

 

승차감이 좋다고 많이 말해주더라구요.

 

 

실제로 비슷한 체급을 가지고 있는

 

투싼차량과 승차감을 비교해 보면

 

투싼에 비해 넥쏘는

 

고급브랜드의 SUV차량을 타는 것 처럼

 

부드럽고 묵직하며 쫀쫀한 느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승차감은 투싼이라기 보다

 

GV70에 더 가깝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GV70에서 약간 부드러움을 가미한

 

승차감이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아무래도 회생제동이 들어간

 

친환경 차량인 만큼 페달의 답력이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더 스펀지 같은 느낌도 들고

 

조금은 이질감이 들긴 합니다.

 

 

그래서 제동에 있어 직결감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제동성능 자체가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일반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어느정도 이질감이 발생하기 때문에

 

턱턱 걸리는 듯한 제동이라기 보다는

 

지하철이 역에 서는 듯한 느낌의

 

제동느낌이 듭니다.

 

 

사실 저는 미리미리 제동을 준비하고

 

최대한 탄력주행을 하다가 브레이크는

 

최소한으로 쓰는 운전을 하고 있어서

 

넥쏘의 제동성이나 페달 답력에 있어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편했어요.

 

 

왜냐하면 스티어링 휠(핸들)

 

좌우 스포크 뒷편으로 달려있는

 

회생재동 패들 덕분이었는데요,

 

 

회생제동을 0단계부터 3단계까지

 

총 4단계로 설정할 수 있어서

 

평소에는 2단계로 두고 다니고

 

 

중간 정도의 제동이 필요할 때는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회생제동으로

 

속도를 쭉 줄여나가다가

 

더 강한 제동이 필요할 때,

 

회생제동 단계를 늘려서 감속합니다. 

 

 

그래서 회생제동을 적응한다면,

 

엔진브레이크의 변속충격 없이

 

부드럽고 꾸준한 제동을 고속에서

 

할 수 있으며 전기는 덤으로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넥쏘 사야한다? 말아야한다?

 

.

.

.

광고광고

 

그건 여러분들의 판단입니다! ㅋㅋ

 

농담이구요,

 

7천만\ 짜리 차량을 반값에

 

살 수 있다는 부분은

 

아주 큰 매력입니다.

 

 

또한 무거운 수소탱크가 있어서

 

차량의 강성이 꽤 좋다는 걸 느끼고

 

서스펜션 역시 GV70수준으로 좋습니다.

 

하긴...가격이 비슷하니깐요. ㅎㅎ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죠?

 

지원금을 주는 이유는 뭘까요?

 

사라고 주는 것 입니다.

 

 

아무래도 넥쏘차량을 7천만\에

 

정가로 구매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테니깐요.

 

 

수소충전소는 전국 지도에 표시해도

 

남는 곳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않으며 1곳 외에는 24시간

 

운영하지 않고 시간이 정해져있습니다.

 

 

또한 700bar까지 압력을 지원하지 않고

 

400bar 수준의 압력을 지원하는 충전소에서는

 

50%수준으로 충전할 수 있으며

 

1시간 정도씩 대기해야 하는 상황,

 

혹은 예상치 못한 충전기 고장으로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제가 시승했을 때는

 

많이 개선되어서 1시간 대기 외에는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는데요,

 

앞으로 점점 인프라가 좋아지면서

 

이러한 불편함들은 감소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이러한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야간운행을 많이 하시지 않는분,

(야간엔 충전이 어려움)

 

메인 차량이 1대 있고 2~3천만\대

 

서브차량이 필요하신 분들께는 최고,

 

일정이 정해져 있으신 분들,

(충전소를 갈 수 있는 시간이 되는 경우)

 

그 외에 유동적으로 충전시간을

 

따로 내서 충전이 가능하신 분들

(거주지 인근 충전소 포함)

 

이분들에게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인프라를 제외하고 지원금을 받은

 

가격을 기준으로 하여 차량을 보면

 

이 차량을 사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공간 좋고 부드럽고 가속력 좋으며

 

아쉬운 옵션 따로 없고 유지비 적고

 

이쁘니깐요.

(보다보니 이뻐지더라구요.ㅋㅋ)

 

 

그래서 인프라를 제외하고

 

넥쏘차량 자체를 보고 평가하는

 

2021 현대 넥쏘에 대한 저의 점수는...

 

 

2021 넥쏘차량의 자세한 실내, 외

 

옵션 및 영상을 통한 상세리뷰는

 

오우택의카라이프 네이버블로그와

 

넥쏘카페를 통해서

 

추가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우택의 카라이프 : 네이버 블로그

협찬 : owt1104@naver.com carlifeowt.tistory.com (티스토리블로그) instagram.com/best_owt (오카라 인스타그램) post.naver.com/owt1104 (오카라 포스트) 카카오톡 dhdnxor1104 일상에서 즐기는 카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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