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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및 탑승기

랜드로버 디스커버리5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by 오카라 2022. 8. 4.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요즘 차박캠핑을 비롯하여

아웃도어 활동이 많아지면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5 차량 또한

함께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온로드와 오프로드 모두

어울리는 주행질감에

고급스러운 실내 구성을 가진

 

랜드로버 디스커버리5 차량을

시승해보았습니다.

 

 

차량에 시동을 처음 걸었습니다.

 

사실, 레인지로버도 아니고

랜드로버 차량인 만큼,

고급감은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요,

 

실내에 처음 탑승했을 때,

시각적으로 펼쳐지는 화려함과

 

처음 시동을 걸었을 때,

실내로 유입되는 진동과 소음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에,

 

RPM게이지를 보지 않고서는

이 차량이 디젤 차량인지,

가솔린 차량인지 구분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제가 탔던 모델은 3.0L 디젤엔진을

가졌기 때문에 처음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의 느껴지는 시내 토크감과

가속감은 충분했습니다.

 

가다 서다가 반복되는 시내주행에서

가속질감은 반클러치를 사용하면서

 

스르륵 가속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으로

부드럽게 가속할 수 있었는데요,

 

급한 주행에는 어울리지 않지만,

차량이 크고 높으며 승차감이 좋아서

 

여유로운 시내주행을 하기에 좋은

가속질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큰 차량 사이즈 만큼이나,

안정적인 제동성능을 위해

 

큼직한 캘리퍼와 디스크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차량의 서스펜션이 부드러운 세팅에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었기에,

 

시내 제동에서 노우즈다운이 있지만,

제동력 자체는 여유로운 편입니다.

 

 

시내 조향의 경우는 부드럽지도,

과하게 뻑뻑하지도 않은

무난한 조향감을 가지고 있으며

 

큰 덩치의 차량을 조작하기에

크게 불편함 없이 조향 가능합니다.

 

 

스티어링 휠은 차량 사이즈에 맞는

적절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었으며,

 

림의 두께는 얇은 편이고

4스포크 형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무난한 조향이 가능합니다.

 

 

먼저 큰 사이즈의 차체와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시내주행 승차감은 좋습니다.

 

완만한 파도가 치는 망망대해

위에 달리고 있는 크루즈선에

앉은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자잘한 노면 충격을 비롯하여

차체가 흔들리는 충격에도 크게

불쾌함을 주지 않았습니다.

 

자잘한 흔들림은 허용하면서도

큰 충격은 잘 잡아주는 서스펜션

세팅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속주행을 위해서 차량의

가속페달을 깊게 밟았습니다.

 

변속 속도나 타이밍은 빠르거나,

크게 쥐어짜는 느낌은 아니지만,

 

토크감과 엔진 자체의 출력으로

여유로운 가속감을 보여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독일차량 특유의 쫀쫀하거나

빠릿한 가속감은 아니었지만,

 

부드럽고 여유로운 가속감으로

차량의 덩치가 큼에도 불구하고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가속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내주행에서 여유로운 제동을

보여주었던 것 처럼,

 

고속주행에서도 크게 불안하지 않은

제동성능을 보여주었는데요,

 

일상에서 충분한 가속감을 보여준 만큼,

제동성능 또한 페달에서 오는 떨림이나

한쪽으로 쏠리는 불안감이 없기 때문에

 

빠른 고속 항속주행에서도 크게

불안하지 않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5 차량의

고속 조향질감의 경우에는

큰 덩치 만큼이나 빠릿한 조향감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지만,

 

고속 항속주행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코너들에 불안함 없이 조향할 수 있는

조향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속에서도 크게 뻑뻑하지 않고

크게 가볍지도 않은, 안정적인 조향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크게 특색이 느껴지는 조향감은 없지만,

전반적으로 여유로움과 부드러움에

균형감이 잡힌 느낌이었습니다.

 

 

보통 엔트리급 차량의 경우,

시내에서는 고급 서스펜션과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지만,

 

속력이 빨라지면 빨라질 수록

순간적으로 요철을 처리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승차감 저하가 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랜드로버 디스커버리5 차량은

크게 세팅되어 있는 느낌은 아니지만,

 

에어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기에

고속에서 만나게 되는 교각이나

 

큰 요철들도 불쾌하지 않고 깔끔하게

처리하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좋은 서스펜션과

균형 잡힌 세팅을 가지고 있기에

크게 아쉬움 없는 구성을 가졌습니다.

 

반대로 바라 보면 튀는 점도 없고

단점과 매력적인 부분이 없다는 점으로

생각될 수 있었는데요,

 

임도와 오프로드를 진입하면서

그 생각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안정적이지 못하고 울퉁불퉁한

노면 요철을 살짝 굴곡이 있는

온로드 도로처럼 넘었으며,

 

별도의 오프로드 튜닝이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차체 사이즈 높이를 큰 범위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어려운 오프로드코스를

찾아가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주행에서 마주하게 되는

도로들은 다 넘을 수 있는

여유로움을 보여주었습니다.

 

 

넉넉한 공간과 균형감 잡힌 주행성능,

아웃도어 및 캠핑 라이프스타일 취미를

가지고 있는 분이시라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차량이라 생각합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5 차량의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 리뷰를 보시려면 상단 영상과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오우택의 카라이프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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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티시오토 재규어랜드로버
평촌전시장 시승차량 제공

이번 시승은 재규어랜드로버

평촌전시장의 강대현대리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자동차 관련 이야기를 좋아하시고

워낙 붙임성이 좋으신 성격이라

많은 고객분들께서도 꾸준히

찾아주시는 분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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