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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및 탑승기

현대 그랜저GN7 3.5L 가솔린 AWD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by 오카라 2023. 3. 28.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최근 2023 그랜저 풀체인지 차량이

새롭게 출시했는데요,

 

현대에서 쏘나타DN8에 이어 그랜저

차량 또한 이번 풀체인지를 통해

새로운 변화를 주려는 것을 느꼈는데요,

 

그간 그랜저는 대중적인 고급차라는

국내 인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 그랜저GN7을 통해 기존보다

한 등급 높아진 체급으로 바뀌었음을

느꼈었는데요,

 

과연 주행질감 또한 고급 세단이라는

수식어에 걸맞을 지,

 

그랜저 차량과 함께 시내, 고속주행을

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그랜저GN7 시내주행을 위해

시동을 걸었습니다.

 

그랜저는 3.5L 가솔린 뿐 아니라

3.0 LPG, 1.6 하이브리드 차량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이 있는데요,

 

이번에 시승한 차량은 3.5L V6 가솔린

AWD 모델로 고급 세단이라는

수식어에 걸맞는 엔진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처음 시동을 걸 때

역시 상당히 부드럽고 정제된

엔진음과 진동을 느낄 수 있으며

 

공회전시 들어오는 엔진음과 진동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보통의 고배기량 전륜구동 자연흡기

차량은 발진 가속 때 특유의 휙 나가는

느낌을 느낄 수 있지만

 

이번 차량의 경우 AWD 사륜구동

모델이었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으로

가속되는 느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배기량이 있어서 그런지

발진 가속의 느낌은 사뿐했으며

 

 

자연흡기 엔진인 만큼 가속 시,

바로바로 엔진회전을 올려 가속하는

직관적인 가속감을 보여줍니다.

 

6기통 엔진이기 때문에 엔진회전수

RPM을 올려서 주행하더라도

 

실내에 유입되는 소음이나 진동 등

스트레도 크게 느껴지지 않았기에

 

부드러운 주행을 선호하시는 분들께서

좋아하실 가속감을 가졌습니다.

 

 

제동질감의 경우는 기존 그랜저와

비슷한 부드러운 질감을 가졌습니다.

 

차량의 전장이 있어서 그런지

멈출 때 부담스러운 노우즈다운이나

거동의 불안함은 느껴지지 않았구요,

 

가다, 서다가 많은 시내 구간에서

피로도가 많이 쌓이지 않는 답력을

가졌습니다.

 

크게 이렇다 할 특징 없이 부드러운

제동질감을 가졌기 때문에

 

시내 제동질감은 크게 뭐라 할 말이

없다는게 특징입니다. ㅎㅎ

 

 

다음으로는 그랜저의 조향감입니다.

 

스티어링 휠의 쿠션감과

소재가 상당히 부드럽기도 했고

 

차량의 부드러운 성격에 맞는

부드러운 조향질감을 가졌는데요,

 

속력에 반응하여 적절히 부드럽게

반응하는 질감을 가지고 있었기에

 

주차를 하거나 시내 도로에서

주행하기에도 편안한 조작감을

보여주었습니다.

 

 

시내 승차감의 경우에는 확실한 특징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자잘한 요철들은 불쾌하지 않는 선에서

단단하지만 가볍게 처리하고

 

방지턱과 같이 차량 전체가 움직이는

충격에는 쇽의 허용범위를 크게 두어

 

탑승객이 불쾌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충분히 충격을 분산시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주행모드에 따른 서스펜션의

감쇠력이 조절되었는데요,

 

말씀드린 것 처럼 쇽의 움직임은

기본적으로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크게 변화가 체감되지는 않지만

자잘하게 실내로 유입되는 요철이

 

보다 단단하게 들어오는 느낌이

좀 더 강해졌다는 점이 차이입니다.

 

 

다음으로 고속주행을 위해

차량의 가속페달을 밟았습니다.

 

시내에서는 V6의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면

 

고속에서는 고속영역에서 끝까지

밀어주는 묵직함과 힘의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저RPM에서 터보가 터지는 묵직한

느낌은 없었지만

 

터보 엔진 대비 경쾌한 엔진질감과

직관적인 자연흡기 엔진의

 

가속질감은 고배기량 자연흡기 엔진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00km/h ~ 160km/h

고속영역까지 여유롭게 가속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며

 

특히 AWD 사륜구동 모델이기에

고속영역에서의 재가속 부분이나

 

급가속 부분에 있어서도 불안하게

가속되는 것이 아닌,

 

운전자가 안정감을 느끼며 여유롭게

가속할 수 있는 느낌을 줍니다.

 

 

특히 속력이 100km/h를 넘어가는

구간에서도 고속항속 부분에 있어

 

RPM이 왠만해서는 2,000을 넘지

않고도 속도를 유지하는데 있어 여유로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때문에 그랜저3.5L 가솔린 AWD 차량의

시내연비와 고속주행 연비는

 

배기량이 낮은 다른 차량대비 비교적

연비 편차가 큰 편이었습니다.

 

 

제동질감의 경우 독일차량처럼

견고한 느낌까지는 아니지만

 

앞서 말씀드린 100~160km/h 정도

속력에서 제동을 하더라도

 

제동페달이 떨린다거나 한쪽으로

쏠리는 증상 없이 안정적으로

멈춰주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일상적인 고속주행에서 연속된

제동을 진행했더라도

 

제동페달이 밀린다거나 단단해지는

모습 또한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내주행과 마찬가지로

부드럽고 여유로운 주행을 하는데 있어

적합한 제동질감을 가졌다고 봅니다.

 

 

고속으로 올라오며 스티어링 휠의

조작감은 묵직해지는데요,

 

반응성 자체가 날렵하다기 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보여주기 때문에

 

여유로운 스티어링 휠 기어비와

보다 풀어진 반응성을 통해

여유로운 주행에 좋았습니다.

 

스티어링 휠의 타이트함을 원하시면

스포츠모드에 두거나

 

마이드라이브 모드 커스터마이징

설정을 통해 스포츠로 두면

 

보다 쫀쫀해진 조향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랜저GN7 차량을 시승하기 전,

아우디A8 L 55TFSI를 시승했는데요,

 

가격대나 목적성에 있어 다른 구성으로

비교 대상은 아니었지만

 

아우디A8L 차량과 비교하여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낫다고 생각한 점은

바로 실내 정숙성 부분이었습니다.

 

 

그랜저GN7 캘리그래피 트림에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과 반대 주파수를

 

발생시켜 소음을 상쇄시켜주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는데요,

 

그 영향도 있지만 특히 파노라마

썬루프에서 유입되는 외부 차음을 잘해서

 

고속도로 터널에 진입해도 꽤 수준급의

차음 능력을 보여주더라구요.

 

 

이렇게 그랜저3.5L 가솔린 AWD

차량을 시승해보았습니다.

 

시승기간은 일주일로 꽤 긴 시간

이었기에 그랜저의 느낌을 보다

자세히 느낄 수 있었는데요,

 

이름만 그랜저를 썼을 뿐

풀체인지라는 이름에 맞는 디자인,

 

완전히 다른 승차감과 각종 버튼들의

조작감 등으로 고급 세단이자,

플래그십 세단에 맞는 구성을 가졌으며

 

 

주행의 즐거움 보다는 안락함과

부드러움을 강조한 차량이라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일관적으로

부드러움과 안락함을 보여준

 

주행질감을 보았을 때,

이번 그랜저 차량은 대한민국의 대중적인

럭셔리를 기존과 동일하게 가져가면서도

 

1세대 헤리티지와 캘리그래피 트림의

수준 높은 고급감을 보여주면서

 

다시금 대한민국 대표 고급차량이라는

상징성을 갖기 위한 트림구성과 차량

상품성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이제는 부드러움과

스포티함 이도 저도 아닌 갈팡질팡한

느낌을 벗어나서

 

안락함과 고급스러움이라는

확실한 차량의 목적성을 보여주었으며

 

그러면서도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고속주행이나 한계주행에서는

 

운전자가 크게 불안함을 느끼지 않도록

안정적이고 묵직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실, 그랜저 IG를 통해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매번 큰 폭으로 개선되고 발전하는

차량 모습을 보여주니 놀랍네요.

 

편안하고 안락한 주행질감 뿐 아니라

차량에 적용된 소재나 옵션 또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그랜저GN7 캘리그래피 트림에 적용된

 

상세 실내, 외 시승기를 보시려면

포스팅 하단 네이버 블로그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모터클럽 시승차량제공

이번 차량 시승은 현대모터클럽에서

도와주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오너시거나 현대차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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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 owt1104@naver.com carlifeowt.tistory.com (티스토리블로그) instagram.com/best_owt (오카라 인스타그램) post.naver.com/owt1104 (오카라 포스트) 카카오톡 dhdnxor1104 일상에서 즐기는 카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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