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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및 탑승기

푸조 전기차 e208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by 오카라 2023. 4. 16.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전기차량을 받게 되면

실내, 외 디자인이나 옵션 구성보다

주행후기가 더 기대되는데요,

 

아무래도 차량 하단에 마련된

배터리가 무거워서 그런지 승차감과

 

 

차음 관련하여 대체로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해서 더 좋은 수준을

보여주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 전기차량은 대체로 사설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하더라도

 

유류비 보다는 적게 들기 때문에

더 부담없이 탈 수 있는 느낌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에 타 본 전기차량은 국내에

판매되는 전기차 중에서는 생소한

 

초소형과 일반 중형 전기차 사이에

있는 소형 해치백 전기차인데요,

 

오늘은 푸조e208 전기차량과 함께

시내 및 고속주행을 주행하면서

느낀 점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당연히 차량에 처음 탑승해서

시동(전원)을 켰을 때는 전기차량 답게

별 다른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전기차량을

운전하는 경우에는 시동이 걸린건가?

 

싶은 생각이 드실 수도 있지만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었을 때

 

슬슬 차량이 진행방향으로 나아가는

크리핑 모드가 기본 설정되어 있기에

부드럽게 차량이 나아갑니다.

 

 

일반적인 전기차량의 경우에는

연료가 분사되고 폭발하여

 

변속기를 거치는 과정이 없고

모터-바퀴로 이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연기관 차량 대비 상당히 빠른

가속 반응성을 보여주는데요,

 

푸조e208 차량 역시 시내에서의

가속감은 내연기관 대비 예민한

가속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드라이브모드에 따라 가속

페달의 반응성에 차이가 있는데요,

 

 

먼저, 에코모드의 경우에는

전기차량을 처음 운전하시는 분도

 

부담 없이 운전하실 수 있는 정도로

부드러운 가속질감을 보여주며

 

비교적 흐름이 빠른 시내 도로에서

원활하게 답답함 없이 주행하려면

 

노말모드나 스포츠모드부터 전기차

특유의 경쾌한 가속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에코모드의 장점은

가속페달이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 전기차를 운전하시는 분도

부드럽게 주행을 하실 수 있고

 

변속 없이 매끄러운 가속이 되므로

소형차량으로 시내주행을 하더라도

주행 피로도가 낮은 편입니다.

 

 

일반적인 전기차량의 경우에는

제동에서 발생되는 이질감으로 인해

 

주로 원페달 드라이브 모드에 두고

주행을 하는 편인데요,

 

푸조e208의 경우 원페달 드라이브를

할 정도로 아주 강한 회생제동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비교적 회생제동을 강하게 잡아주는

B모드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고

 

 

저는 개인적으로 오히려 푸조e208

차량의 경우 내연기관 차량과 크게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 구성이

느껴져서 그런지 굳이 B모드에

두고 운전하지 않더라도

 

큰 이질감 없이 시내에서 차량의

가감속을 편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시내 정체구간에서는

급가속, 급제동이 많아

 

전기차량은 부담스러운 경우가

있지만 푸조e208 차량의 경우

 

약간의 제동이질감이 있긴 하지만

다른 전기차량에 비해 큰 이질감이나

불편함이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조향질감입니다.

 

보통 유럽 브랜드의 경우에는

묵직하고 쫀쫀한 조향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내주행을 하는 경우

국산 브랜드 대비 힘이 더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푸조의 경우에는 가벼우면서도

빠른 반응성을 가지고 있으며

 

게다가 차체 사이즈가 작아서

시내에서 편안하로 빠릿한 푸조

특유의 조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가속감과 제동질감,

그리고 경쾌한 조향감은 자연스레

쾌적한 승차감을 만들어줍니다.

 

 

 

특히, 차량의 외부 디자인과

사이즈를 보면 스포티해서

 

단단한 승차감을 가질 것 같지만

생각 보다 부드러운 승차감을

가지고 있는 점도 특징입니다.

 

물론, 일반적인 푸조 차량들 대비

조금 단단한 면은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내에서

만날 수 있는 자잘한 요철이나

 

차량 전체가 흔들리는 큼직한

방지턱 모두 차급대비 상당히

젠틀하게 처리해주었습니다.

 

 

다음으로 고속주행을 위해

가속페달을 깊게 밟았습니다.

 

푸조e208 차량은 변속기가

없는 전기차량이기 때문에

 

속력이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힘이

조금씩 부족한 느낌을 받는데요,

 

고속주행에서는 시내주행 대비

드라이브모드 별 차이를 보다 더

크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속도로에서

항속주행을 하는 경우에는

 

전비를 위해 에코모드에 기본으로

두고 다니는 것을 추천드리며

 

적절히 추월도 하면서 비교적

빠른 흐름으로 주행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노말모드부터 운전하시는 것이

출력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고

 

경쾌하게 운전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푸조e208의 고속가속느낌은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하자면

 

대략 1.6L 가솔린터보 엔진을

가진 정도 보다 살짝 낮거나

 

비슷한 가속감을 보여준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고속 제동입니다.

 

차량의 전장이 짧고 낮은 해치백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고속주행에서의 제동느낌 역시

딱히 불편하지 않았는데요,

 

시내에서도 제동에서의 큰 이질감은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에

 

 

고속에서의 제동질감 역시

오히려 내연기관 차량의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며 제동하는

느낌보다 회생제동의 느낌이

 

더 부드럽게 느껴졌기 때문에

부드러운 제동이 가능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속에서는

B모드에 두고 가속페달 만으로

 

속력을 조절하는 것이 편해서

거의 제동페달을 밟지 않고

가속페달 위주로만 주행했습니다.

 

 

조향질감의 경우에는 안정적이고

우수한 질감을 보여주었는데요,

 

특히 스티어링 휠의 굴곡과 펀칭,

단단한 림은 그립감을 높여주고

 

고속에서의 빠르면서도 안정적인

반응성으로 직관적인 느낌과

 

 

동시에 묵직함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고속에서 만나게 되는

 

코너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었고

오히려 기다려지는 느낌입니다.

 

여태까지 타 본 푸조 차량들 모두

직관적인 조향감을 보여주었지만

 

푸조e208 차량은 낮고 작아서

그런지 그 재미가 있더라구요.

 

 

마지막으로는 승차감입니다.

 

차체 사이즈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폭스바겐 골프 보다 작은데요,

 

차량을 타기 전 사이즈를 보면서

'엔트리급의 느낌을 주겠다~'

라는 생각으로 차량을 운전했지만

 

 

실제 차량의 승차감은 차급대비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푸조의 승차감이 워낙 세팅을

잘 한다는 것은 다른 차량을 통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지만

 

푸조e208 차량은 주행감성과

승차감의 밸런스를 잘 맞춘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푸조e208 차량과 함께 고속주행과

시내주행을 모두 주행했습니다.

 

사실, 해치백의 스포츠성을 생각하고

푸조e208 차량을 타게 되면

 

생각 보다 컴포트한 모습을 가졌기

때문에 조금 아쉬울 수 있지만

 

 

작고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차급 대비 안정적인 주행질감과 승차감,

 

그리고 미니 차량과는 또 다른

디자인으로 매력을 주기 때문에

 

도심형 출퇴근 차량으로 사용하거나

세컨카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히

만족하시며 타고다니실 수 있고

 

 

가끔씩 편도 100km 내외의 고속도로

주행이나 장거리 주행을 하더라도

 

고속도로 휴게소의 전기차 충전소나

EV인프라 앱을 이용하여 내 주변

 

충전소를 찾으며 시간적으로 여유롭게

잡고 이동한다면 크게 무리가 있는

차량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희소성,

편안하게 타고 다닐 수 있는 세컨카

 

전기차량을 알아보고 계시는 분께

적합한 차량이라 생각합니다.

 

에펠오토 푸조 분당전시장
시승차량 제공

이번 시승은 에펠오토 푸조

분당전시장의 이동현 부장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푸조 분당전시장은 넓은 주차공간과

전시공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푸조 시승차량은 물론,

전시차량을 경험해보실 수 있는 만큼

 

푸조 차량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하단 푸조 분당전시장의 이동현부장님께

연락드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우택의카라이프' 블로그 보고

연락드렸다고 말씀해주시면 보다

꼼꼼한 상담 약속하셨습니다.

 


 

오우택의 카라이프 : 네이버 블로그

협찬 : owt1104@naver.com carlifeowt.tistory.com (티스토리블로그) instagram.com/best_owt (오카라 인스타그램) post.naver.com/owt1104 (오카라 포스트) 카카오톡 dhdnxor1104 일상에서 즐기는 카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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