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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및 탑승기

폴스타2 페이스리프트 듀얼모터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by 오카라 2024. 7. 2.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지난번 2024 폴스타2 제원 및 실내

외 리뷰에 이어 이번에는 듀얼모터의

주행후기를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폴스타2를 페이스리프트 이전부터

싱글모터와 듀얼모터, 페이스리프트

 

이후에도 싱글모터 2번 시승했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브랜드가 추구하는

주행질감은 잘 느껴졌습니다.

 

 

 

가속질감

 

거두절미하고 먼저 차량의 가속

질감부터 느껴보았습니다.

 

전기차량인 만큼 시동을 걸었을

때의 엔진음은 없습니다.

 

또한 특이한 점은 시동 버튼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데요,

 

 

 

폴스타2는 차량에 탑승해서

브레이크를 밟고 바로 기어변속을

 

진행하는 것 만으로 바로 시동이

걸리며 시동을 끄는 과정 역시,

 

정차 후 기어를 P에 둔 뒤, 차량에서

내리면 시동이 꺼집니다.

 

 

폴스타2의 가속질감을 포함한

전체적인 주행질감은 스포츠성에

조금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페이스리프트 이전의

전륜구동 및 사륜구동 모델 모두

 

상당히 스포티하고 즉각적인 가속

반응성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번에 후륜구동과 사륜구동으로

바뀐 페이스리프트 이후 모델 역시

 

 

 

기존보다 더 강력하고 즉각적인 가속

질감을 가진 점이 특징입니다.

 

이번에 탑승했던 모델은 출력을 더

높인 듀얼모터 모델이었던 만큼,

 

발진가속이 많은 시내주행에서는

아주 여유로운, 그리고 대부분의

 

차량들 중에서도 압도적인 가속감을

가졌다고 느꼈습니다.

 

 

상당히 인상적이었던 부분으로는

가속페달 질감이 그렇다고 예민하지

않았다는 점이었는데요,

 

고출력에 반응성이 빠른 전기차량

이기에, 일상주행에서 오히려 예민한

 

가속질감으로 불편하지는 않을까 싶은

생각도 처음 시승할 때 느꼈었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된 퍼포먼스가

나오는 답력은 40% 이후부터

 

제대로 나와주기 때문에 시내주행

에서는 큰 불편함 없이, 부드럽게

가속하면서 다닐 수 있었습니다.

 

폴스타2 듀얼모터의 진가는 시내보다

고속도로에서 느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시내 역시 빠릿빠릿한 가속

질감으로 만족스러운 가속감을

 

제공해 주었지만, 폴스타2 듀얼

모터가 보여주는 고속도로 가속감은

 

속력이 중요한 고속영역에서 더 큰

만족감을 선사해줍니다.

 

 

 

특히, 제가 평소 자주 이용하는 중부

내륙고속도로에서는 만족스러운

가속질감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편도 2차선에 화물차량이 많이 다녀서

1차선과 2차선 속력차이가 많은 해당

 

구간에서는 출력이 좋지 않거나 기어비가

좋지 않은 차량으로 운행하면

 

 

끊임없는 가감속으로 인해 주행

피로도가 많이 쌓이곤 합니다.

 

특히 트럭이 1차선으로 들어왔다가

빠져나가면서 차량들이 쭉 급가속

하게 되는 상황에서

 

출력이 좋지 않은 차량으로는 정말

젖먹던 힘까지 끌어써야하죠.

 

 

 

그러한 부분에 있어서 폴스타2는,

거기에 출력을 높인 듀얼모터는

 

여유롭디 여유로운 가속질감으로

수시로 바뀌어가는 도로흐름에

맞춰 주행할 수 있었고

 

오르막이 시작되어 속력을 유지

하려면 추가적인 가속이 필요한

구간에서도

 

 

전기차의 특성상 1km/h 단위로도

속력을 쉽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변속감 없이 편안한 가속질감으로

탑승객은 물론, 운전자도 가속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편안한 주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통행량이 감소한 고속도로

1차선의 경우에는 110km/h가 넘는

도로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경우도 많은데요,

 

2차선 차량추월을 위해 그런 도로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폴스타2는 고속영역

에서도

 

힘빠짐 증상이 크게 느껴지지 않아

해당 차선을 부담없이 합류할 수 있었고

 

주행거리 역시 120km/h정도의 항속

주행에서는 감소폭이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운전자가 안심하고 달리게 만드는

요인으로는 고속안정성도 있지만,

안정적인 제동질감도 있습니다.

 

이번 폴스타2 듀얼모터 시승차에는

별도로 선택할 수 있는 퍼포먼스

 

브렘보 브레이킹 시스템과 20인치

휠이 장착되었는데요,

 

 

 

그래서 빠른 속력에서 갑작스런

급제동과 잦은 제동상황에서도

 

크게 제동력이 떨어지거나 제동

페달이 먹먹해지는 느낌 없이

 

일관적인 답력과 제동 질감을

보여주었으며

 

 

고속도로 주행에서는 일반적으로

회생제동을 통해 속력을 줄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을 일이

그리 많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실제 제동페달을 밟게

되는, 가감속이 잦은 시내주행은

어땠을까요?

 

 

 

네, 아무래도 고속도로에 비해서는

다양한 단계로 브레이크를 밟았기

 

때문에 약간의 제동이질감은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레이크를 뗐을

때, 차량이 조금씩 가는 크립모드를

 

설정하지 않거나 원페달 드라이브

모드로 주행하면 큰 이질감 없이

가능했습니다.

조향질감

 

마지막은 조향질감입니다.

 

폴스타의 조향감은 너무 가볍지도,

너무 무겁지도 않은 조향질감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내주행

에서도 적절한 무게감을 가지고

 

 

 

별다른 어려움 없이 조향이 가능했고

정차중 조향이 많은 주차와 같은 상황

 

에서도 팔 힘이 없으신 분들도 어렵지

않게 조향할 수 있는 수준을 보였습니다.

 

예전 클래식 볼보를 가지고 있는

유튜버 '하이테크로'와 이야기 한 적

있었는데요,

 

 

해당 유튜버가 했던 말을 인용해

보자면 '먹먹하다'라는 표현이 가장

정확한 표현일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내에서는 큰

어려움 없이 조향할 수 있으면서도

 

고속주행에서는 조향으로부터 오는

불안함 없이 조향할 수 있던 것이죠.

 

 

 

그래서 빠른 속도로 연속된 코너를

즐기는 와인딩과 같은 구간에서는

 

충분히 움직임과 관련된 퍼포먼스와

안정감 있는 조향감은 보여주지만

 

느껴지는 조향감 자체는 빠른 속력으로

완만한 코너를 안정적으로 돌아

나가는데에 초첨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승차감

 

폴스타가 스포츠성에 조금 더

중점을 두고 있다고 느낀 데에는

 

승차감이 꽤 많은 부분을 차지

했었습니다.

 

바로 단단한 승차감을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부게중심이 낮고 바닥에 배터리

팩이 위치하고 있는 만큼,

 

 

 

전기차는 앞, 뒤로 흔들리는 피칭에

유독 취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그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폴스타는 오히려

 

단단한 승차감을 채택했다고 생각

하고 여기에 더해 올린즈 서스펜션

 

적용으로 더욱 스포티한 주행감을

강점으로 내세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낮은 무게중심과 단단한

차체 강성, 그리고 우수한 서스펜션

 

세팅이 더해져 폴스타가 보여주는

고속 안정성은 상당히 좋은 편이었고

 

단단한 감쇠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자잘한 요철들은 강하게 들어오지

않으며

 

 

 

'쾅'이 아닌, '탱'으로, 보다 쫀득하게

들어오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지하주차장 방지턱과 같은

구간을 속도를 줄이지 않고 넘으면

 

텅- 하고 튀는 느낌 보다 탱- 하고

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차량 전체가 흔들리는 큼직한 요철을

넘는 과정에서 차량의 승차감이

 

단단하다고 느끼실 만한 분들이 꽤

계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원치 않으신 분들

께서는 퍼포먼스팩을 넣지 않으시면

됩니다.

 

 

총평

 

 

이렇게 폴스타2 페이스리프트

듀얼모터 모델에 대한 주행질감을

적어보았습니다.

 

차량의 디자인처럼 주행질감은 꽤

깔끔하고 담백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일상 주행을 할 수 있는 전기 스포츠

세단을 원하시는데 가족들도 가끔씩

 

탈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튀지 않고

일반차량과 같은 느낌을 주는 차량을

 

원하시는 분들께 적합한 차량이라

생각됩니다.

 

 

본 포스팅은 폴스타코리아로부터

시승차량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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