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기 및 탑승기

BMW iX50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후기

by 오카라 2024. 7. 9.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지난번 폴스타에 이어 이번에는

BMW 전기차 iX를 가져왔습니다.

 

X5나 X7 일반 가솔린 모델이라면

기름값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약간

 

 

 

 

 

 

 

부담을 느꼈겠지만, 전기차는 오히려

클 수록 오히려 더 많은 배터리팩이

 

탑재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이 탈 수

있을지 기대되더라고요.

 

게다가 이번 모델은 넉넉한 공간과

고급감, 그리고 승차감과 부드러우면서

 

탄탄한 주행질감까지 겸비한SUV

차량이기 때문에 더욱 좋았습니다.

 

가속질감

 

설레는 마음으로 차량에 올라

시동을 걸었습니다. 전기차인 만큼,

 

시스템 상의 효과음을 제외하고

별 다른 소리가 나지 않았었고요,

 

고급스러운 크리스탈 토글 기어를

조작하고 바로 출발했습니다.

 

 

 

 

 

 

 

전기차가 좋은 점은 큼직하고 묵직한

차체 사이즈를 가지고 있음에도

 

경쾌하고 즉각적인 가속질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인데요, BMW iX 역시

산뜻한 가속질감을 보여주었습니다.

 

출력이좋고 즉각적인 가속감을

가진 전기차량의 경우에는 오히려

 

 

과한 가속감으로 인해 발진가속

과정에서 불안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지만,

 

BMW iX의 경우에는 사륜구동에

가속페달의 초반 응답성을 보다

 

부드럽게 세팅했기 때문에 안정적인

가속질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초반 발진가속에 대한 세팅이 부드

럽지만, 이후의 가속질감에서는

 

즉각적인 반응성을 보여주었기에

전기차에서 느낄 수 있는 영민한

 

가속감으로 시내주행에서는 주변

도로 흐름은 물론이고 원하는 지점

까지 시원한 가속도 가능했습니다.

 

 

이번에는 고속도로 가속감입니다.

슈퍼카를 제외한 일반적인 전기차의

 

경우에는 변속기가 없기 때문에

속력이 높아질 수록 저속에서

 

보여줬던 수준 만큼의 가속질감을

보여주지는 않는데요,

 

 

 

 

 

 

 

BMW iX50의 경우에는 523마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미 고속영역에

 

진입한상태에서 다른 차량을 추월하기

위한 가속과 그 이후의 고속영역까지도

 

여유롭게 가속되고 여유롭게 속력을

유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동질감

 

이번에는 제동질감입니다. 회생

제동기능이 탑재된 몇몇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에는 잦은

제동 과정에서 답력의 이질감으로 인해

 

불안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었지만

BMWiX의 경우에는 제동페달의

 

답력에서 오는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감속이 잦은 정체도로와

시내도로 구간에서 별다른 불편함 없이

 

주행을 할 수 있었고 갑작스런 제동

역시 차량의 무게와 높이가 있는 만큼,

 

약간의 노우즈다운과 약간의 출렁임이

있긴 하지만, 제동 자체에서는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고속도로 제동질감입니다.

 

고속도로 역시 시내주행과 마찬가지로

급제동을 하는 경우에는 노우즈다운과

 

조금은 차량이 출렁이는 모습을 느낄 수

있지만, 제동 퍼포먼스 자체에서는

 

차량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스티어링 휠이

떨리는 증상 없이 안정적으로 멈춰주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차량의 특성을

감안했을 때, 제동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끼실 분은 많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항속주행이 많은 고속주행에서는

앞 차량의 거리에 따라 회생제동량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도

 

앞 차량과 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하기

좋고요, 제동페달을 밟을 일도

 

완전히 정차를 하지 않는 이상, 밟을

일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조향감

 

다음으로는 조향감입니다. 차량의

특성상 빠릿한 조향감과 움직임을

 

보여주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빠른 항속주행에서 만나게 되는

 

커브길을 안정적으로 통과해주고

차체 강성을 높여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빠른 속력에서 발생되는 롤 역시

크게 발생하지 않는 점이 인상적

이었습니다.

 

 

 

 

 

 

 

시내주행에서는 한손으로도 충분히

돌릴 수 있는 가벼운 조향감을 보여

줍니다.

 

그래서 특히 주차와 같은 상황에서도

가벼운 조향감을 보여주었으며

 

APA라는 장치가 적용되어 더욱 넓은

범위의 주행상황에 따른 주행 만족을

제공합니다.

 

일상에서는 더욱 경쾌하고 고속주행

에서는 더욱 안정적이게 말이죠.

승차감

 

마지막은 승차감 부분입니다.

 

승차감을 결정짓는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는 외부소음유입,

 

부드러운 가속과 감속감, 그리고 서스

펜션 질감, 착좌감이라 볼 수 있는데요,

 

일단 2024 BMW iX모델의 경우에는

에어서스펜션이 탑재됩니다.

 

 

 

 

 

 

 

그렇기에 BMW 준대형 및 대형SUV

차량들에서 느끼는 에어서스펜션,

 

혹은 그 이상의 승차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제가 당시 탔던

 

모델은 에어서스펜션이 탑재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아주 뛰어난

 

승차감이라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자잘한 노면 요철은 부드럽게 넘고

 

 

방지턱과 같이 차량 전체가 흔들리는

상황에서는 쫀쫀하게 잡아주었습니다.

 

그래서 스탠다드 서스펜션이 장착된

모델을 기준으로 X5나 X7 수준의

 

승차감을 기대하고 방지턱을 넘는다면

생각보다 단단한 느낌으로 아쉬움을

느끼실 분들이 계시리라 생각되지만,

 

 

 

 

 

 

 

다행히도 2024 모델부터는 다시 어댑

티브 2축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어

 

묵직하면서도 부드럽고 여유로운 주행

질감을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iX50은 에어서스펜션이 장착된

초반 모델과 빠진 모델 모두 타봤는데요,

 

 

일반적인 잔요철을 만나는 도로에서는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으나 큼직한

요철에서는 차이를 느꼈습니다.

 

아무튼, 2024 모델은 에어서스펜션이

장착된다고 하니, 큰 문제가 되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총평

 

이렇게 2023 BMW iX의 전반적인

주행질감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BMW 특유의 쫀쫀한 주행질감과

일상에서 편안하게 타고 다니기 좋은

 

승차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넉넉한

실내공간과 400km 중후반 수준의

 

실주행거리는 데일리카로 이용하기에

좋은 모델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오롱모터스 BMW 위례
스마트쇼룸 시승차량 제공

 

이번 포스팅은 코오롱모터스 BMW

위례 스마트쇼룸에서 시승차량을

지원해주셨습니다.

 

평소 BMW 차량에 관심은 있었으나,

당장 구매 계획은 없어 전시장 방분을

주저하셨던 분들,

 

BMW 시승을 원하시는 분들 모두

편안하게 차량을 시승하고 둘러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BMW 위례전시장이 바로

스타필드시티 위례 내에 입점해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필드 위례에 방문하셔서 쇼핑도

하시고 평소 궁금했던 BMW차량도

함께 구경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MW iX50 전기차 주행거리 및 시내 고속도로 주행 연비측정 후기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누구나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차는 있기 마련이죠. 저 역시 큼...

blog.naver.com

 

 

폴스타2 페이스리프트 듀얼모터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안녕하세요!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지난번 2024 폴스타2 제원 및 실내외 리뷰에 이어 이번에는 듀얼모터의주행후기를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폴스타2를 페이스리프트 이전부터싱글모

carlifeowt.tistory.com

 

 

볼보 XC90 B6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

안녕하세요!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지난번 차량 제원과 실내, 외 적용옵션과 특징에 이어서 이번에는 볼보 시승행사를 통해 양주~영종도코스를 주행하며 느낀 특징에 대해간단하게

carlifeow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