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기 및 탑승기

2025 미니쿠퍼 컨트리맨S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by 오카라 2024. 8. 9.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지난번 미니쿠퍼 컨트리맨S 차량

제원과 실내, 외 특징에 이어서

 

이번에는 차량을 주행하며 느낀점을

가속감과 제동감, 조향감과 승차감

으로 나누어 적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컨트리맨은

미니라는 차량과 브랜드를 사랑하는

 

고객분께서 가정을 꾸리거나 현실

적인 이유로 더 큰 차량을 필요로 할

때 필요한 차량이라 보는데요,

 

미니가 가지고 있는 고카트 필링과

데일리주행에서는 어느정도 타협을

본 모델이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조향감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컨트리맨은

여전히 가족용으로 사용하기에는

 

편의장비 측면이나 차량 사이즈,

그리고 부드러운 승차감이라는

측면에서는

 

패밀리SUV로 사용하기에 탑승객이

타협을 봐야하는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 컨트리맨 풀체인지의

경우에는 실내 편의장비 만큼이나

 

주행질감 부분에서 큰 변화를 준 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그래서 제가 평소와 달리 가속질감이

아닌, 조향감을 먼저 언급드리는 이유

입니다.

 

 

처음 차량의 시동을 걸고 조향을

하면서 주차장을 빠져나오는 순간,

 

생각보다 부드러운 조향질감에 저도

모르게 '오'라는 감탄사가 나왔습니다.

 

기존에 미니가 보여주었던 조향감이

워낙 묵직했다는 것을 잘 알았기에,

 

 

 

 

 

 

어쩌면 미니의 고카트 필링을 만들어

주는 부분중 하나인 조향감에 의해

 

퇴색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했지만

걱정과는 달리, 정말 세련된 모습으로

세팅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주차나 시내주행과 같은 정차중 혹은

저속주행에서의 조향감은 가볍습니다.

 

 

하지만 속력이 붙으면 그에 비례

하여 묵직해지는 조향감을 느낄

수 있었고

 

일반적인 미니 3도어와 같은 차량에

비해 차체사이즈가 크고 높음에도

불구하고

 

차량이 전체적으로 빠릿하게 움직이고

스티어링 휠의 기어비도 촘촘하게

세팅된 편이라 느껴져서 그런지

 

 

 

 

 

 

가벼운 조향감을 가지고 있지만,

기존에 비해 조향질감이 떨어지거나

 

고카트필링이 낮아졌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또한 속력이 높아지는 고속주행에서는

기존과 비슷하게 무거워지는 것은 물론,

 

노면 그립에 따라 충분한 스티어링 휠

반발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안정적인

주행질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가속질감

 

다음으로 가속질감을 알아보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걸었습니다.

 

컨트리맨에 클래식 트림이라 차량의

스포츠성은 크게 기대하지 않았지만

 

시동이 걸리는 순간 우렁차게 들리는

배기음이 주행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줍니다.

 

 

 

 

 

 

미니 컨트리맨의 가속질감은 주행

모드에 따라 대략적으로 3가지로

나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먼저, 에코모드라 볼 수 있는 그린

모드에서는 가속페달의 반응성이

둔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부드러운 일상주행을

원하시는 분들께 맞는 주행모드라

생각되었었고요,

 

 

시내주행의 발진가속은 물론이고

고속주행에서는 기어를 빠르게 변속

하여 RPM을 낮춰 연비를 높였고

 

제동과정에서도 기어를 빠르게 낮춰

엔진브레이크를 적극적으로 걸어주기

보다는

 

최대한 시프트다운 시점을 낮춰 보다

부드러운 제동이 될 수 있도록 세팅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노말모드라 볼 수 있던 코어모드로 두니

가속페달의 반응성이 그린모드에 비해

 

보다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조금 더 빠른 가속반응성을

원하시는 분들, 그러면서도 어느정도의

 

괜찮은 연비를 원하시는 분들께

맞는 주행모드라 생각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포츠모드라 볼 수 있는

고카트 모드에 두고 주행했습니다.

 

고카트모드에 두는 순간 엔진 및 배기

음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가속과정에서 변속타이밍을 늦게하여

RPM을 높이고 가속반응성을 높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시내주행 발진가속은 물론이고

고속주행에서도 항상 재가속을 위해

 

준비된 모습을 느낄 수 있었고 실제로

항속주행을 하다가 가속페달을 더 깊게

 

밟는 순간 빠르게 변속하여 치고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제동질감

 

다음으로는 제동질감입니다.

 

안정적인 고속주행질감과 경쾌한

가속질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제동성능 또한 중요한 부분인데요,

 

미니는 예전부터 차종을 불문하고

가벼운 중량을 이점으로 경쾌한

 

가속질감처럼 가벼운 제동질감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풀체인지된 컨트리맨 역시

기존과 마찬가지로 즉각적이고

정확한 제동감을 보였습니다.

 

제동페달의 답력은 특정 구간에

몰려있다기 보다는 처음부터 끝

까지 일정하게 분포되어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가감속이 잦은 정체

구간이나 시내주행에서는 발목에

오는 피로도가 크지 않았으며

 

 

통행량이 많지 않은 시내주행이나

주행속력이 빠른 고속도로 주행에도

 

언제든지 원하는 지점에 차량을

세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그런

제동질감을 보였습니다.

 

참고로 BMW그룹 브랜드 답게

가속페달과 제동페달, 풋레스트의

 

위치는 시트포지션과 잘 맞출 수

있도록 위치하고 있었으며

 

 

 

 

 

 

앞서 조향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차량의 강성이 좋다고 느껴졌고

 

제동과정에서 발생되는 노우즈

다운 또한 과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차량을 정차하는 모습을 보였기에

전반적으로 안정적이고 직관적인

주행질감을 완성시켜주었습니다.

승차감

 

마지막으로는 균형감 잡힌 주행질감을

만들어주는 승차감 부분입니다.

 

특히, 다른 미니쿠퍼 차량들과 달리,

컨트리맨은 어느정도 대중성을 띄고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승차감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컨트리맨을 시승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3도어 모델도 함께 시승했기

때문에

 

컨트리맨이 가진 승차감 차이를 바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미니 라인업

중에서는 부드러운 모습을 갖습니다.

 

 

노면 불균형과 크랙이 많은 여름철,

컨트리맨이 보여준 승차감은

 

자잘한 요철을 상당히 부드럽게

처리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차량 전체가 흔들리는 방지턱과

같은 경우에도 일반 3도어 차량과

 

비교해서 쇽의 움직임을 더 허용해

보다 부드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일반적인 차량들에 비해

허용되는 쇽의 움직임은 조여져 있는

 

편이었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 차량을

운행하다가 넘어오시면 단단하다고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고

마찬가지로 고속주행에서도 교각과

 

같은 잔요철은 넘어주면서 전체적인

쇽의 움직임은 꽉 잡아주었기 때문에

안정적인 고속주행질감을 보였습니다.

총평

 

이렇게 2025 미니 컨트리맨S 클래식

트림의 전반적인 주행후기를 간략히

적어보았습니다.

 

미니 컨트리맨S 트림 중에서는 가장

옵션이 적은 트림이기는 하지만,

 

풀체인지 이전 모델과 비교해서는

풍성한 편의장비를 갖추고 있기에

 

 

 

 

 

 

'클래식'이라는 트림에 맞게 담백한

주행질감과 승차감을 원하시는 분,

 

그러면서도 미니가 가지고 있는 개성

을 차량을 운행하며 순간순간 느끼고

 

싶은 분들께 맞는 차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이치모터스 미니
하남전시장 시승차량 제공
나홍석 팀장님

 

이번 2025 미니 컨트리맨S 클래식

트림의 시승은 도이치모터스 미니

 

하남전시장의 나홍석 팀장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미니는 다른 브랜드 중에서도

주행질감이 매력적인 브랜드인 만큼,

 

직접 탑승해보시고 시승하시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니 전차종 관련 시승이나 프로모션

등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상단 나홍석 팀장님께 연락드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우택의카라이프' 블로그 보고

연락했다고 말씀주시면 더욱 꼼꼼한

상담과 케어 추천드립니다.

 

 

 


 

 

미니쿠퍼SUV, 미니 컨트리맨 시내 및 고속주행 연비 측정후기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요즘 풀체인지를 진행하며 새로운 디자인과 실내 구성으로 미...

blog.naver.com

 

BMW iX50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후기

안녕하세요!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지난번 폴스타에 이어 이번에는BMW 전기차 iX를 가져왔습니다. X5나 X7 일반 가솔린 모델이라면기름값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약간       부담을

carlifeowt.tistory.com

 

 

폴스타2 페이스리프트 듀얼모터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안녕하세요!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지난번 2024 폴스타2 제원 및 실내외 리뷰에 이어 이번에는 듀얼모터의주행후기를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폴스타2를 페이스리프트 이전부터싱글모

carlifeow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