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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및 탑승기

2024 BMW 1시리즈 해치백, 120i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by 오카라 2024. 10. 14.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오늘은 펀드라이빙에 걸맞는,

시승기를 적기에 걸맞는 차량을

가지고 왔습니다.

 

페라리? 포르쉐? 람보르기니?

이런 차량들도 물론 좋겠지만,

너무 비싸잖아요. 소수를 위한 차량.

 

그런데 이번에 시승한 차량은

일반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는 모델.

 

BMW 해치백. 1시리즈 120i

입니다.

 

 

가속질감

 

가장 먼저 가속질감을 살펴보았습니다.

 

BMW 120i는 조금 더 스포츠성을

강조한 M135i도 아니고 일반적인

해치백 모델입니다.

 

그래서 들어가는 파워트레인도

2.0L 가솔린 터보엔진에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로 일반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중요한 건 이런 한정된

출력을 가지고 얼마나 동력손실

없이 운전할 수 있는가.

 

그리고 차량이 낼 수 있는 속도의

범위에서 재밌게 운전할 수 있는가

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120i가 보여주는

가속질감은 동력손실이 느껴지지

않는 경쾌한 가속감을 보여줬는데요.

 

 

먼저, 시내주행에서의 가속감은

가볍고 경쾌한 느낌입니다.

 

보통 이런 시내주행에서의

가속감은 2가지로 나뉜다고

생각하는데요,

 

먼저 한가지는 즉각적인 가속

반응으로 차가 꿀렁이는 초반

발진 가속질감이 있고요,

 

 

 

나머지 하나는 초반 발진가속때

반응을 부드럽게 세팅하여

 

꿀렁거리지 않고 출발하는 느낌을

보여주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1시리즈 같은 경우는 후자에

가까웠습니다.

 

첫 출발하는 순간, 생각 외로

부드럽게 가속하는 모습을

보여줬었죠.

 

 

그래서 가다서다가 많은 시내도로

에서 꽤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었고요.

 

그러면서도 동시에 가속을 하기 위해

가속페달을 조금 깊게 밟게 되면,

 

바로 기어를 낮추면서 쭉 가속되는,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컴포트 모드 기준)

 

 

 

고속도로에서도 시내와 비슷한

가속질감을 보여줍니다.

 

일단 컴포트 모드를 기준으로 보면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도로 흐름에

따라 항속주행을 하는 상황에서는

 

기어를 빠르게 높이며 RPM을 낮춰주고

연비를 높여줍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추월가속을 하기

위해 가속페달을 조금 더 깊게 밟으면

 

기어를 낮추며 속도를 어렵지 않게

높여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요,

 

특히 에코 프로모드에서는 연비를

높이기 위해 변속을 하지 않고

터보를 돌리면서

 

최대한 완만하게 가속해주는 모습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제동질감

 

이번에는 제동질감입니다.

 

제동에서는 날 것의 느낌을

그대로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일단 반응이 상당히 좋습니다.

 

조금만 제동페달을 밟더라도

차량이 마치 항상 멈추기를

 

준비했던 것 처럼 빠르게 디스크를

잡아준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요.

 

 

 

제동페달을 조작하는 질감 역시

부드럽거나 푹신함 보다는

 

질긴(?), 견고한(?) 느낌을 주면서

차량이 제동한다는 느낌을 바로

느낄 수 있게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래서 약간 예민하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다고 생각됐고요.

 

 

반대로 주행의 재미를 중시하는 분들

께는 언제든지 차량이 멈출 준비가

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는 요소가

되어주는 게 아닌가, 라는 생각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조작감은 시내주행 보다 고속도로

주행에서 진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완만한 제동부터 시작해서 갑작스러운

제동까지 시내와 동일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인데요,

 

차량의 거동이 불안해 진다거나,

제동 질감이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고속주행 안성성을

높여주는,

 

운전자가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는, 그런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조향질감

 

다음은 조향질감입니다.

 

예전 F바디 시절의 조향질감이나

지금 판매되고 있는 풀체인지 미니쿠퍼

 

이전모델과 비교해서는 많이 가벼워진

느낌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지만

 

그럼에도 일반적인 차량들과 비교해서는

여전히 묵직한 편입니다.

 

 

 

당장 지금 팔고 있는 폭스바겐 골프

8세대와 비교해서도 상당히 무거운

느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행인 건, 일상에서 스티어링

휠의 감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부분

이었는데요,

 

컴포트와 스포츠, 2가지로 나누어 조향

질감을 느껴볼 수 있었고

 

 

실제로 조향 과정에서 이 두 모드의

차이는 상당히 큰 편이었기 때문에

 

나는 직결감 있는 조향감을 원한다!

하시면 스포츠로 조향을 바꾸시면 되고

 

나는 일상에서도 편안하게 조향하고 싶다!

라고 하시면 컴포트에 두고 다니면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시내주행이나 정차중

주차를 위해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는

상황에서는

 

F바디 시절 대비 확연히 가벼워진 걸

느낄 수 있었고

 

그러면서도 동시에 고속주행에서는

노면 그립과 속력을 제대로 반영하여

 

스티어링 휠 무게감을 설정해줬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조향할 수 있었습니다.

승차감

 

전반적으로 F바디 대비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는데요,

 

비교적 많이 바뀌지 않은 부분을 보면

승차감이라 볼 수 있습니다.

 

댐퍼의 감쇠력을 크게 바꾸지는

않은 것 같더라고요.

 

그러면 승차감이 정말 안 좋은 것 아니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꼭 그렇지 만은 않습니다.

 

자잘한 요철들은 탑승객이 불쾌함을

느끼지 않을 수준으로 걸러주기 때문

인데요,

 

운전을 하며 느낀 경험상, 스프링과

서스펜션 부싱류에서 자잘한 충격을

 

어느정도 걸러서 너무 불편할 정도의

승차감은 제공하지 않으면서

 

4

 

 

동시에 댑퍼의 감쇠력은 조여놓아서

노면 고저차로 인한 차량 상, 하 움직임.

 

그리고 고속 커브길에서 진입할 때,

한쪽으로 쏠리는 롤링을 잘 억제해

 

안정적으로 고속주행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특히 수시로 롤이 발생하고

그러면서도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구불구불한 와인딩 구간에서는

불쾌함 보다 오히려 코너가 기다려지는,

그런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총평

 

이렇게 BMW의 대표 해치백!

120i를 시승한 후기를 간단히

적어보았습니다.

 

확실히 타겟층과 차량 색깔이

명확한 차량이라고 느껴져요.

 

나는 주행의 재미를 느끼고 싶다.

그런데 동시에 데일리카로 운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고출력 차량들 보다는 한정된 출력

내에서 이 속도를 여유롭게 컨트롤

하면서 운전하고 싶다. 하시는 분께

 

적합한 차량이라 생각됩니다.

 

BMW 코오롱모터스
위례전시장 시승차량 제공

 

이번 시승은 BMW 코오롱모터스

위례전시장에서 도와주셨습니다.

 

BMW 차량을 편안한 분위기에서

둘러보고 싶으신 분은 BMW 위례

전시장을 추천드려요.

 

스타필드 위례 내에 위치하고

있어서 쇼핑과 함께 둘러보실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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