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기 및 탑승기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콰트로 주행거리 및 시승후기

by 오카라 2021. 12. 13.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오늘은 아우디 이트론 스포트백,

50콰트로 차량을 시승했습니다.

 

아우디 E트론 차량은 출시부터

현재 오기까지 대중의 관심을

그리 많이 받은 차량은 아닌데요,

 

아무래도 전기차량이라는 가격대에

프리미엄 가격까지 붙다 보니,

사람들이 구매를 주저하게 되는 요소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주행거리도 한 몫을 했는데요,

아우디E트론 스포트백 50콰트로 주행가능거리는

100% 1회 충전했을 때, 230km. 

 

55콰트로 또한 완전충전했을 때, 304km의 공식

수치를 보유하고 있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이 가격에, 이런 주행가능거리 수치를 보고

많이 테슬라나 다른 차량들로 등을 돌렸으리라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치는 수치일 뿐, 직접 운전해보면

수치와 다른 경우도 있기 때문에 E트론을

운전해보았습니다.

 

 

 

 

 

 

먼저, 시내주행입니다.

 

50콰트로와 55콰트로는 서로

출력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어느정도 운전을 시작하며

색안경을 끼고 출력이 부족하겠거니 생각하며

가속페달을 밟게 되었는데요,

 

50콰트로, 55콰트로 차량 모두,

사륜시스템이 적용되었으며

가속페달의 답력이 예민하고 사륜에

적절히 분배되며 가속되어 그런지,

 

가속질감이 생각보다 괜찮았고

부족함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아우디 전기차량에서 가장 만족하는 부분!

바로 제동성능입니다.

 

아우디는 제동페달을 물리적으로 단절시켜,

회생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는데요,

 

시내주행과 같은 일상주행에서 회생제동의

가용범위가 상당히 높아졌기 때문에 제동에서

느껴지는 이질감 또한 크게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보통 이 정도까지의 이질감이 없는 차량들은

토요타차량 정도였는데 아우디 차량의 제동답력도

상당히 이질감 없이 깔끔했기 때문에 만족감이 높은

제동답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시내에서의 조향감은 편안한 주행에

포커스가 맞춰졌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아우디 차량 모두 그러한

세팅값을 갖추고 출시되는 경향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스포츠성을 띈 차량이 아닌이상,

 

날카로운 조향감은 주행피로도만

높인다고 생각합니다.

 

예상외로 크고 무거운 차량 덩치에 맞는 조향은

부드럽고 여유로운 주행을 하게 만들어주며,

덕분에 쾌적한 시내운전이 가능합니다.

 

 

아우디E트론 50콰트로 차량에도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었습니다.

 

전자식댐퍼를 아무리 넣고 아무리

서스펜션 세팅을 잘 한다고 하더라도

하드웨어의 벽을 넘기는 쉽지 않죠.

 

 

 

 

 

 

아우디E트론 스포트백에 적용된

에어서스펜션은 방지턱이 많은 한국도로,

 

자잘한 요철이 많은 한국도로에서

실내로 불쾌함을 유입시키지 않고

시트 아랫쪽에서 대부분 다 처리하고

불쾌하지 않은 수준만 올려주는 정도입니다.

 

특히 짧고 높은 임시 방지턱 또한 가볍게

퉁퉁 하고 넘어갈 때는 저도 모르게

감탄사와 함께 '이 맛에 에어서스 타지!'

라는 말을 하게 되더라구요.

 

 

 

 

 

 

다음으로는 아우디E트론 스포트백을

고속도로로 올렸습니다.

 

고속도로에서 가속페달을 밟자 드디어

55콰트로 모델과 출력 차이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55콰트로 모델의 경우에는 무서운 느낌의 가속,

50콰으로 모델의 경우에는 적절히 무서운 느낌의

가속질감을 보여줍니다.

 

두 차량 모두 사륜이 똑똑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실제 속력 및 가속감 대비 불안함이 많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시내주행에서는 충전소도 많고 속력을

많이 내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았지만,

 

고속주행의 경우에는 시간대비 주행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고속주행에서는 주행가능거리 대비,

실 주행거리가 중요하게 되는데요,

 

변속기가 없는 전기차량의 특성상,

속력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주행가능거리 대비

실 주행거리가 내연기관 차량보다 더 빨리

줄어들게 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우디E트론의 경우에는 상당히 보수적인

주행가능거리 세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00~120km/h의 수준까지의 속력에서도

화면에 표시된 주행가능 거리와 같거나 더 긴,

주행거리를 달리게 되는데요,

 

덕분에 전비운전을 따로 하지 않더라도

실 주행가능거리 보다 빨리 줄어서 스트레스 받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제동성능 부분입니다.

 

아우디 전기차의 회생제동성능은

상당히 우수한 수준이라 말씀드렸는데요,

 

회생제동 이질감이 적은 것은 물론이고

실제 브레이크 성능 또한 상당히 큰 캘리퍼와

큰 디스크를 적용하여 제동성능을 높였습니다.

 

거기에 아우디E트론에 적용된 타이어는

일반적인 전기차량과 달리 두꺼운 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비 부분에서 약간

손해를 볼 지라도 제동성능과 주행성능을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 제동은 어느 전기차량 보다도 좋다!

 

 

 

 

 

 

다음으로는 고속주행에서의 조향감을 비롯한

승차감 및 주행질감입니다.

 

일단, 에어서스펜션을 다시 강조드리고 싶은데요,

노면이 고르지 못한 상황에서 소음과 진동이

잘 억제되어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확실히 바닥에 배터리가 있는 이점과 에어서스펜션의

이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시내주행에서 부드러웠던 조향감은 속력이 붙으며

조금씩 묵직해지기 시작합니다.

 

기본기가 탄탄한 아우디폭스바겐그룹인 만큼,

고속에서 무거운 조향감을 가지고 있음에도

 

조향감은 불안하지 않고 운전자에게 어떻게

차량이 돌아나가고 무리가 가는지 안 가는지

 

그 직결감 있는 느낌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에서는 시내주행 대비,

노면의 요철들이 덜 한 편인데요,

 

대신 교각 이음새와 노면 잔요철을

고속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만큼,

 

서스펜션의 진가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우디 이트론 차량은 이중접합유리에

곳곳에 외부소음 차음이 상당히 잘 되어서

 

고속주행에서도 조용하고 안락한

실내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우디 이트론 스포트백 차량은 1억이라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아우디Q5 차량 사이즈 정도 되어보이는데,

아우디Q8, Q7 차량 가격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보니, 쉽게 받아들이기 어렵고

 

50콰트로의 경우에는 주행거리가 230km로

부족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보니,

 

이런 부분에서 많은 소비자 분들이 주저하는

사항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기차량은 원래 가격대가 높습니다.

코나 차량도 그랬었고 아이오닉5 차량의 가격도

그랜저 가격 보다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은 배터리가격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대신 아우디 차량은 전기차량의 목적에 신경을 썼습니다.

 

조용한 만큼, 방음에 정말 많이 돈을 쓴 흔적이 느껴지고

에어서스펜션을 적용하여 1억이라는 가격대에 맞는

승차감을 구현해냈고 회생제동 효율 극대화를 통해,

 

실 주행가능거리 대비, 더 높은 수치를 보여주는

몇 안되는 전기차량을 내보냈습니다.

 

 

 

 

 

 

다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기차량을 조금 더 조심히

접근해야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우디 이트론 스포트백 50콰트로는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집 주차장에 충전기가 설치되어있는 분들!

왕복 장거리는 충청도 정도까지 다니시는 분들!

쾌적한 주행감과 승차감을 가진 전기차량을 원하시는 분!

께 맞는 차량이라는 생각이 드는 차량이었습니다.


아우디 태안모터스 방배전시장 시승차량 제공
강경덕 팀장님

이번 차량 제공은 아우디 태안모터스 방배전시장의

강경덕 팀장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좋은 인상 만큼이나 차량을 좋아하시고

사람냄새나는 팀장님이십니다.

 

아우디차량 구매, 프로모션, 시승 등

'오우택의카라이프' 블로그 보고 연락주셨다고

말씀하시면 더 꼼꼼하게 신경써주시기로 약속했습니다.


 

오우택의 카라이프 : 네이버 블로그

협찬 : owt1104@naver.com carlifeowt.tistory.com (티스토리블로그) instagram.com/best_owt (오카라 인스타그램) post.naver.com/owt1104 (오카라 포스트) 카카오톡 dhdnxor1104 일상에서 즐기는 카라이프.

blog.naver.com

 

아우디Q8 45TDI 쿠페형 SUV 비교시승 주행후기

아우디 태안모터스 방배전시장 시승차량제공 강경덕 팀장님 이번 시승기는 아우디 태안모터스 방배전시장 강경덕 팀장님의 도움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아우디 모든 차량 할인, 가격, 시승 등 '

carlifeowt.tistory.com

 

 

현대 캐스퍼 터보 인스퍼레이션 시승기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현대 캐스퍼의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를 보며 생각 보다 알찬 구성과 함께 보이지 않는 부분도 수입차 못지 않게 돈을 많이 썼기에 상당히 내실있

carlifeow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