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오늘은 귀여운 외모와 작은
차체에서 오는 경쾌한 주행의
즐거움을 즐길 수 있는 차량!
미니쿠퍼 차량을 시승했는데요,
이번에 시승한 모델은 미니의
가장 기본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
미니쿠퍼 클래식 모델이며,
실용적인 2열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2열 도어를 마련한
미니쿠퍼 5도어 모델입니다.
미니쿠퍼 5도어 클래식 차량은
1.5L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경쾌한 가속감과 함께 빠릿한
거동성능과 높은 연료효율을
보여주는 차량인데요,
특징으로는 1.5L 가솔린터보
엔진을 장착했다고 하면
일반적으로 4기통으로 생각하지만
미니쿠퍼 5도어 클래식 모델은
3기통 가솔린 엔진을 얹어서
환경규제는 물론 엔진 무게를
줄여 더 빠릿한 고카트 필링을
느낄 수 있는 차량입니다.
3기통 엔진에서 오는 특징은
이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아무래도 3기통에서 출력을
뽑아내야 하는 차량인 만큼,
처음 시동을 걸었을 때
진동과 소음이 차량 실내로
어느정도 유입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미니라는 차량 자체가
컴포트함 보다는 와일드함의
매력으로 타는 차량인 만큼,
미리 차량의 특성을 알고 계신다면
크게 부담을 느끼시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시내 가속감을 느껴보기 위해
가속페달을 지긋이 밟았는데요,
전륜구동 가솔린 모델임에도
턱- 튀어나가는 느낌이 아닌
부드럽게 미끄러져 가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시내에서 차량 흐름을 맞추는
일상적인 가속영역에서는
엔진회전수(RPM)을 높이지 않고
저RPM에서도 터보가 터지기에
충분히 여유로운 가속이 가능하며
이후 급가속이 필요한 경우에는
변속기가 운전자의 의도를 알고
잘 짜여진 기어비에 쉬프트 다운을
하여 가속되기 때문에
1.5L 가솔린터보 전륜구동에서도
고출력 후륜구동의 묵직한 가속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동성능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승용차를 타다가 넘어오신 분은
조금 뻑뻑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제동페달의 질감은
단단한 느낌으로 설정되었습니다.
BMW의 F바디 차량의 질감이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대신 제동 답력이 일관적이고
차량이 가볍고 서스펜션이
단단하게 세팅되어 있기 때문에
시내 급제동에서도 ABS개입이
크지 않으며 빠르게 제동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조향감 부분에 있어서도
차량 사이즈 대비 비교적 큰
스티어링 휠 직경을 가졌고
두툼한 스티어링 휠 두께와
묵직한 조작감을 가졌기에
팔 힘이 약한 분들께서
조작하시기엔 살짝 무거울 수
있는데요,
미니쿠퍼 차량의 스티어링 휠
기어비는 다른 차량에 비해
촘촘하게 세팅되어 있고
차량의 전장이나 오버행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빠릿한 조향에서 오는 차량의
거동성과 높은 조향 직결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미니쿠퍼 5도어의 승차감은
다른 클럽맨이나 컨트리맨과
약간의 정도 차이는 있지만,
다른 브랜드 차량들에 비해
단단한 세팅을 가졌습니다.
단순히 경쟁 해치백 모델인
폭스바겐 골프와 비교해서도
3~4배 정도는 단단한 감쇠력을
가지고 있다고 느껴지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단한
서스펜션 감쇠력은 시내에서
순간적인 회전을 가능케하고
예전 미니쿠퍼 차량과 달리
자잘한 요철 부분에서는
비교적 부드러워졌다고 보여집니다.
다음으로 미니쿠퍼 5도어 클래식
차량의 고속주행 능력을 느껴보기 위해
가속페달을 밟아보았습니다.
운전자의 의도를 알아차리고 빠르게
변속하여 가속해주는 부분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요,
130km/h가 넘어가는 속력에서
배기량의 한계가 느껴지긴 하지만
충분히 엔진회전을 사용하고
똑똑한 변속기 덕분에 꾸준히
속도를 밀어주는 점은 좋습니다.
시내에서는 고RPM과
저RPM의 터보를 적절히
섞어가며 가속했었다면
고속영역에서는 차량 추월을
위한 가속에서는 쉬프트 다운
변속을 통해 RPM을 높이면서
가속하여 속도를 높입니다.
그러면 고속주행에서의 가속이
부담스럽지 않을까 싶지만
변속기 무겁지 않고 엔진소음이
생각 보다 듣기 좋기 때문에
엔진 회전을 높이며 가속하는
부분이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미니쿠퍼 5도어 차량의
제동질감은 고속도로에서
고속 주행에 대한 자신감을
운전자에게 느끼게 하는데요,
타이어 폭을 보면 노면을
과연 잘 잡고 제동시에도
미끄러지지 않고 잘 멈출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지만,
실제로 운전할 때의 느낌은
묵직하고 안정적이며
갑작스러운 제동에서도 차체가
쏠리거나 무너지지 않기 때문에
ABS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빠르게 속도를 줄여줍니다.
이 정도 속력으로 줄었겠지?
생각하는 것 보다 조금 더 줄어있는
제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속영역으로 올라오면서
묵직했던 스티어링 휠 느낌은
한 층 더 묵직해지는데요,
촘촘한 스티어링 휠 기어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속에서
만나게 되는 코너나 연속된
코너는 부담스럽지 않으며,
스티어링 휠의 기어비가 촘촘함에도
직선에서의 중심점과 약간의
중심으로부터의 간극은 설정해두어
불필요한 조향과 그로인한 보타를
하지 않도록 잘 세팅하였습니다.
고속주행에서 느껴지는 승차감 역시
시내와 동일하게 단단한 편입니다.
그리고 노면 소음이 어느정도
올라오는 편이기 때문에
탑승객 입장에서는 승차감이
좋지 않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신경을써서 조율했다고 느끼는
부분은 잔요철입니다.
단순히 서스펜션을 단단하게
세팅한 차량의 경우에는
고속도로에서의 교각이나
순간적인 노면 불균형 및 노면
파손에서 오는 요철을 상당히
민감하게 받아들이는데요,
반면 미니쿠퍼 차량의 경우에는
차체가 흔들릴 정도의 불균형은
단단하게 잡아주어 고속에서의
주행안정성을 유지시켜주고
자잘한 요철은 빠르게 넘겨주어
쾅, 텅 하고 넘지 않고
사뿐하게 넘어준다는 점이
특징이라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미니쿠퍼 5도어 클래식
차량을 비롯하여 모든 미니 차량은
불편한 차량이 맞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니라는
브랜드가 전세계적으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고
그러한 불편함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 이유는 단순히
원가 절감을 했다는 점이 아닌,
미니 만의 디자인 포인트와
주행특성을 접목하여
미니의 색상을 만들었다는 점과
강력한 고출력을 갖지 않음에도
1.5L 가솔린 터보나 2.0터보엔진
만으로도 차량의 거동 특성을 살려
일반인이 일상에서 충분히
가지고 놀기 좋은 펀카를 만들었다는
부분이 미니에서 느낄 수 있는
매력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기본에 충실한 미니의 미니!
미니쿠퍼 5도어 클래식 차량의
짧은 주행후기를 마칩니다.

코오롱모터스 미니
서초전시장 시승차량 제공
이번 미니쿠퍼 5도어 클래식
차량은 코오롱모터스 미니
서초전시장의 김민지 주임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김민지 주임님께서도 미니쿠퍼S
5도어 모델의 오너이신 만큼,
미니 차량에 대한 애정과
지식이 해박하신데요,
미니쿠퍼 5도어 차량 뿐 아니라
컨트리맨이나 클럽맨,
고성능 JCW모델까지
미니 차량 관련하여 정보나
프로모션, 대기기간 등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하단 전자명함의 김민지주임님
추천드립니다.
'오우택의카라이프' 블로그 보고
연락드렸다고 말씀하시면
더 꼼꼼한 상담 약속하셨습니다.
MINI 김민지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79 인터넷 www.kolonmotors.com 전화 02-2146-8900 휴대폰 010-7518-9930 팩스 02-2146-8950 이메일 minji_kim17 @kolon.com
kolonmotors.kr
오우택의 카라이프 : 네이버 블로그
협찬 : owt1104@naver.com carlifeowt.tistory.com (티스토리블로그) instagram.com/best_owt (오카라 인스타그램) post.naver.com/owt1104 (오카라 포스트) 카카오톡 dhdnxor1104 일상에서 즐기는 카라이프.
blog.naver.com
BMW X6 40i MSP 시내주행 및 고속주행 시승기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오늘은 제가 이 차량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부터 로망을 갖고 꼭 한번 타보고 싶다고 생각한 차량을 시승해 보았는데요, 우람한 덩치에서 느껴지는
carlifeowt.tistory.com
폭스바겐 골프 풀체인지 시내주행 및 고속주행 시승기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폭스바겐 골프 8세대 차량의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에 이어서 주행후기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폭스바겐 골프 차량은 해치백이라는 개념을 처음
carlifeowt.tistory.com
'시승기 및 탑승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우디Q7 55TFSI 고속 및 시내주행 시승후기 (0) | 2022.11.15 |
---|---|
랜드로버 디펜더110 D300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0) | 2022.11.07 |
BMW X6 40i MSP 시내주행 및 고속주행 시승기 (2) | 2022.10.27 |
쌍용 토레스 T5 트림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0) | 2022.10.19 |
메르세데스 벤츠 EQS450+ 시내주행 및 고속주행 시승기 (0) | 2022.10.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