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앞서 네이버블로그를 통해
아우디Q7 55TFSI 차량의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를
살펴보고 왔는데요,
이번에는 아우디Q7 가솔린
차량의 시내주행과 고속주행
능력을 느껴보고자 합니다.
시작에 앞서 아우디Q7 55TFSI
차량은 3.0L 싱글터보 엔진에
340마력, 51kg.m의 토크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제로백 5.9초의 출력을 가졌기에
큰 차체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일상 영역에서 적절한 가속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시내주행을 위해 Q7
차량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기존 디젤엔진과 달리 시동이
부드럽게 걸리는 점이 특징이며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되어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만큼은 아니지만 적극적으로
ISG기능을 사용하고 가볍게
시동이 걸리는 모습을 보여주며
연비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내주행에서 차량의 가속질감은
부드러움에 세팅되어있습니다.
바로 즉각적인 출력을 전달하여
승차감을 저하시킨다기 보다는
부드럽게 가속이 전개되며
전반적으로 차량을 당기는 느낌이
아닌 밀어주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리고 속력이 붙은 상태에서는
보다 더 적극적인 답력을 보여주며
3.0L V6 터보엔진에서 오는
부드러운 출력과 부드러운 가속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동질감의 경우에는
기본기에 충실한 아우디 답게
시내에서도 일관적이고
안정적인 답력을 보여줬는데요,
차량의 바디와 차체사이즈가 다른
아우디Q8 만큼의 꽉 잡힌 느낌의
제동질감 만큼은 아니었지만
긴 차체를 멈추기에는 충분한
제동력을 갖췄다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가다서다가 많은 시내
정체구간에서도 충분한 제동
질감을 보여주며 운전자에게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조향질감의 경우에는 시내에서
살짝 무거운 느낌을 받습니다.
아무래도 차체 사이즈가 긴 만큼
이러한 세팅을 한 것 같은데요,
림의 구성이나 두께는 같은 그룹
벤틀리와 람보르기니와 공유하는
3스포크 스티어링 휠을 사용하여
스티어링 휠의 그립감이나 버튼의
조작감 및 조향 중 간섭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손에 닿는 림 부분에 두툼한
펀칭을 넣어서 스티어링 휠 촉감과
추가적인 그립감 확보를 한 점도
특징입니다.
아우디Q7 55TFSI 차량은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일반 서스펜션에 비해 확실히
부드러운 승차감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부드러움과 단단함
사이의 뻑뻑한 정도의 감쇠력을
가지고 있으며,
차체 사이즈가 크고 에어서스펜션
특유의 자잘한 요철들은
불쾌하지 않게 처리하기 때문에
무난한 시내승차감을 보여줍니다.
이번에는 아우디Q7 차량의
고속주행질감을 느끼기 위해
가속페달을 밟았습니다.
아우디Q7 55TFSI 차량은
팁트로닉 자동 8단 변속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속 부드러움을 느끼면서도
큰 충격없이 괜찮은 변속속도를
보여주며 가속되는데요,
일단 차량의 성격 자체가
막 출력을 쥐어짜면서 가속되는
느낌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편안하면서도 도로 위에서
여유롭게 달릴 수 있는 정도의
가속감은 충분히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있기에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서스펜션 감쇠력과 높이가 바뀌며
다이내믹(스포츠)모드에서는
큼직한 차체를 가졌음에도
서스펜션 높이를 낮춰주고
단단한 감쇠력으로 바꿔주어
크고 묵직한 차체와 낮은
전고에서 오는 안정적인
항속능력과 주행질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차량의 휠베이스와 전장이
긴 편임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러운 조향과 급제동,
그리고 일반적인 급제동에서
안정적인 직진안정성을 보이며
바디의 강성이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동성능 자체는 타이어가 크고
서스펜션이 노면을 잘 놓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충분히 안정적인 고속제동을
보여주는 점이 특징이었으며
잦은 제동에도 제동력이 크게
지치는 모습은 받지 않았습니다.
시내에서도 기본적으로
묵직한 조향감을 가졌기에
고속에서 역시 묵직한
조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우디의 조향감은 직결감있고
안정적인 조향감이 특징이지만
아우디Q7 차량의 경우에는
차량 사이즈 및 컨셉이
스포츠 주행에 맞지는 않기에
연속된 조향이나 커브에서 빠릿한
모습을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여전히 묵직한 조향감에서
오는 직결감과 안정성은
여전히Q7 차량에서 느낄 수 있고
안정적인 조향감에서 오는
편안한 고속 항속능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속주행 승차감입니다.
차량의 시트는 전체적으로
쿠션감이 느껴지고 편안한
착좌감을 가지고 있으며,
에어서스펜션에서 오는
급격한 충격 흡수능력이나
댐핑능력이 우수합니다.
거기에 기본적으로 차량방음이
잘 되어있는 편이라
패밀리SUV로 사용하기에
손색없는 승차감을 가졌고
넓직한 거주성은 차량의
승차감을 높이는데
한 몫을 차지합니다.
아우디Q7 차량은 목적성이
확실한 차량이라 생각합니다.
주행의 퍼포먼스 보다는
안락하고 넓은 프리미엄
패밀리SUV 원하시는 분을
만족시킨다고 보는데요,
미니밴과 같은 넉넉한 공간과
SUV에서 느낄 수 있는 전고,
그러면서도 타협할 수 있는
안정적인 주행질감과
승차감을 원하시는 분들께서
충분히 만족하실 수 있는
차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아우디Q7 55TFSI의 경우,
디젤 모델에서 보지 못했었던
블랙 크롬 패키지가 적용됐고
휠의 경우에도 깔끔한 5스포크
휠에 투톤 처리를 해주어서
시각적인 만족감도 좋습니다.
전반적으로 깔끔하면서도 크게
튀지 않으면서 넉넉한 공간과
고급감으로 업무용 및 레저용으로
동시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크로스오버 느낌의 SUV라는
정리를 하며 아우디Q7 55TFSI
시승기를 마칩니다.
코오롱아우토 아우디
송파대로전시장 시승차량 제공
이번 시승기는 코오롱아우토
아우디 송파대로전시장의
나현철 팀장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아우디에서 18년 이상 근무하시며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신 만큼,
아우디 전 차종 관련하여 프로모션,
출고 대기기간, 구매 등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부담 갖지 마시고
하단 전자명함 연락처로
연락 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오우택의카라이프' 블로그 보고
연락드렸다고 말씀하시면
더 꼼꼼하고 친절한 상담과 케어
약속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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