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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및 탑승기

아우디A7 55TFSI e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by 오카라 2023. 7. 25.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요즘은 많이 부드러워졌지만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독일차량은 탄탄한 주행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단단한 승차감과

 

좁은 실내 공간을 가지고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전부터

아우디는 독일 3사 중에서 비교적

 

넓은 실내공간과 일상주행에 맞는

승차감을 가지고 있었고

 

그러면서도 탄탄하고 안정적인

주행질감을 가지고 있었기에

 

예전부터 일상주행과 안정적인

고속주행을 원하는 소비자분들의

많은 선택을 받아왔습니다.

 

 

또한 높은 연비와 묵직한 토크감,

그리고 클린디젤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환경과 연비, 주행질감을

모두 잡아왔던 디젤이었었지만

 

디젤게이트 이후로는 높은 연비와

출력을 대체하는 파워트레인은

 

디젤에서 가솔린 하이브리드로

빠르게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아우디 역시 그러한 시장의 변화에

맞춰 이번에 아우디A7 55TFSI 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새롭게 국내에 들여왔는데요,

 

워낙 편안한 일상주행의 밸런스를

잘 세팅하는 브랜드인 만큼,

 

이번 아우디A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시승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기존 아우디A7의 경우 디젤과 일반

가솔린 모델로 출시되었었는데요,

 

부드러운 엔진질감과 높은 출력으로

경쾌한 가속감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플러그인모델의 경우 2.0L

터보엔진으로 다운사이징 되었지만

 

 

시내주행에서 연료소모량이 많은

발진가속 부분에서는 초반 토크의

 

이점이 강한 모터 위주로 주행하거나

배터리가 낮은 경우에는 엔진과 함께

 

개입하여 연비와 출력을 전기모터를

통해 한번에 잡았습니다.

 

 

상시사륜구동의 구동방식으로

순간 토크가 높은 모터의 출력을

안정적으로 분배하여 가속시키고

 

2.0L의 배기량을 가지고 있지만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소음이나 진동을

 

억제하여 엔진이 개입되고 빠지는

느낌을 주지 않고 전기차와 같은

질감을 구현한 점도 특징입니다.

 

 

덕분에 시내에서는 경쾌하고 부드러운

가속감으로 출력의 목마름은 없었으며

 

순간 가속력이 좋은 모터의 이점 덕에

덩치가 큰 차량이지만 언제든지 다른

 

차량을 추월할 수 있다는 여유로움도

느껴지는 가속감을 보여주었습니다.

 

 

제동질감의 경우에는 기존 순수

전기차 이트론에서도 보였듯이

 

제동페달의 답력이 일정하고 견고한

응답성을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회생제동에서 발생되는 적은

제동 이질감은 고속주행 보다도

 

가다 서다가 적은 시내주행에서

주행 피로도를 낮춰주었으며

 

 

앞 차량과의 거리에 따라 회생제동량을

다르게 설정하여 미리 속력을 조절하는

 

점도 주행피로도를 많이 낮춰주는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시내 조향감의 경우에는 기존 아우디

차량과 마찬가지로 남녀노소

 

일상주행에서 조작하기 편리한

반발력과 조작감을 가졌는데요,

 


손에 감기는 굴곡과 림 두께로

그립감은 높이고 부드러운 조향감과

 

정확한 조작감은 시내에서도 특히

정차중이나 좁은 골목길에서 많이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게 되는 상황에서도

편리한 조향감을 제공해주었습니다.

 

아우디A7 55TFSI 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된 서스펜션은

 

에어서스펜션이 아닌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적용되었지만

 

 

시내주행에서의 승차감은 상당히

쫀쫀하고 세련되게 느껴졌는데요,

 

자잘한 요철이나 노면 굴곡들은

부드럽고 쫀쫀하게 처리하여

 

실제 노면 상황보다 실내에서는

좋다고 느껴질 정도로 부드러웠고

 

동시에 쫀쫀한 탄성은 잃지 않았기

때문에 과한 흔들림에서 오는

멀미나 불안함은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고속주행질감을 느껴보기

위해 가속페달을 깊게 밟았습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하며 가속페달을

깊게 밟았음에도 불구하고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소음이나 질감은 크지

않았기 때문에 매끄럽게 가속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엔진의 힘을 통해 가속되는 상황과

모터의 출력이 서포트하여 가속되는

 

상황에서의 가속질감이 비슷했기

때문에 엔진과 모터 가속에서 오는

이질감이 거의 없었는데요,

 

 

 

아우디A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계기판 구성에서 볼 수 있듯이

 

차량의 RPM보다는 모터에너지

사용량을 중점적으로 보이는 만큼,

 

가속을 하면서 변속감이나 엔진이

개입되는 느낌이 느껴지지 않도록

구성한 점이 특징이었으며

 

 

오히려 항속주행이나 가속시에도

엔진과 모터의 하이브리드 조합을

신경쓰지 않고 주행을 할 수 있으니

 

내연기관 차량보다 변속 충격 없이

경쾌하고 부드럽게 가속할 수 있다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실제로 아우디A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최대출력은 367마력에 최대토크

51kg.m로 충분한 출력을 가졌습니다.

 

 

고속에서는 시내주행에 비해

엔진의 개입이 잦은 편이지만

 

가속을 하거나 항속주행을 할 때

모터의 도움이 연비향상이나

 

차량의 가속 반응성을 높여주는데

큰 서포트를 해준다고 느꼈으며

 

이러한 사소한 순간순간에서 오는

모터의 서포트가 고속주행 실연비

 

 

20km/L가 나온다는 아우디A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연비를 만든

큰 부분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시내주행에서의 제동은 운전피로도와

연관이 크기 때문에 중요했다면

 

고속주행에서는 안전과 피로도

모두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에서도 마찬가지로 앞

차량과의 거리에 따라 회생제동량을

 

유동적으로 조절하여 앞 차량과의

거리를 조절해 주행하기 좋았으며

 

특히, 가속페달을 툭툭 치면서

하게 되는 고속 항속주행에서는

 

 

높은 출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모터로만 주행시켜 연비를 높이고

 

배터리가 충분해서 회생제동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회생제동량을

 

줄여서 보다 직관적인 실제 제동이

이뤄지도록 한 점도 특징입니다.

 

 

안정적인 가속감과 제동감은

자연스레 승차감과 연결되고

 

부드럽고 안정적인 서스펜션의

질감과 외부 차음에서 오는 정숙성은

 

실제 속력 대비 실내에서 느껴지는

체감 속력을 느리게 만들어주는데요,

 

 

덕분에 승차감, 외부소음, 체감속력이

낮아 장시간 주행을 하더라도

주행피로도가 높지 않았고

 

2열 좌석공간도 넉넉했기 때문에

패밀리 세단으로 4인가족이 타기에도

 

괜찮은 승차감과 주행질감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매번 아우디 차량의 시승기를

작성하면서 총평에서 적게되는 말은

하나로 귀결되는 것 같습니다.

 

"밸런스"

 

하지만 이번 A7 PHEV 모델은

일반적인 밸런스를 넘어 높은 수준의

밸런스를 만들어주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단연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이라는 부분에 있는 것 같습니다.

 

 

2.0L터보엔진을 가지고 높은 토크와

마력, 그리고 연비까지 챙겼다는 점,

 

그리고 기존과 동일하게 넓은 공간과

스포티한 디자인, 그리고 안정적인

 

고속주행질감과 부드러운 승차감은

다양한 온로드 상황에서 차량에

 

탑승하는 탑승객에 충분한 쾌적함을

선사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이브리드에서 오는 경제성과

부드러운 주행질감, 그리고

 

일반적인 내연기관 단일 모델과

큰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찾고 계신 분들께 적합한,

 

다재다능한 팔방미인 아우디A7

55TFSI e 차량을 추천드립니다.

 

 

코오롱아우토 아우디
송파대로전시장 시승차량 제공

이번 아우디A7 55TFSI e는

코오롱아우토 아우디 송파대로

 

전시장의 나현철 팀장님께서

지원해주셨습니다.

 

아우디A7 하이브리드 차량

관련 프로모션이나 시승 등

 

추가적인 정보나 아우디 차량

관련 전차종 관련하여 평소

궁굼하셨던 부분은

 

하단 전자명함을 통해 아우디

나현철 팀장님께 상담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udi 나현철

05816 서울시 송파구 충민로 2길 8 Mobile Telephone Telefax 010-5670-1028 02-3434-9100 02-3434-9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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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우택의카라이프' 블로그 보고

연락드렸다고 말씀해주시면

 

보다 꼼꼼한 상담과 케어를

약속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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