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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및 탑승기

아우디SQ5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by 오카라 2023. 8. 21.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이번에는 아우디SQ5를 주행하며

느낀 점에 대해 적어보려합니다.

 

사실, 차량을 옵션이나 편의사양

부분으로 보면 요즘은 거의 차이를

 

느끼기 어렵거나 오히려 가격에

비례하지 않고 브랜드의 특성과

 

 

차종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다양한 에프터마켓의 자동차용품을

이용하여 불편함을 메꿀 수 있지만

 

반대로 주행질감이나 승차감은

브랜드 별로 확연하게 차이가 있고

 

브랜드의 기술력과 노하우에 따라

아직까지는 차이가 느껴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타는

승용차의 경우에는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쾌적한

승차감과 주행질감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행질감에

있어 밸런스를 중요하게 보는데요,

 

그런 부분에 있어 아우디SQ5는

RS 만큼의 스포티함은 아니지만

 

일상주행과 슾포츠 주행 사이에서

살짝 일상주행 쪽으로 치우쳐 있는

주행질감과 승차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속감

 

먼저 가속 부분에 있어서 아우디SQ5의

3.0L V6 가솔린터보 엔진과 8단

 

토크컨버터 자동변속기는 약 2톤의

SUV차량을 끌기에 충분합니다.

 

특히, 후륜구동 고출력 차량의 경우

가속이 부담스러운 경우가 있지만

 

SQ5의 출력은 354마력에 50.9kg.m

토크, 그리고 콰트로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시원한 가속감과 배기음을 줄기면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일상주행

에서의 가속질감을 보여줍니다.

 

 

과하지 않으면서도 가속페달을

밟는 양과 엔진회전수에 따라

 

주변에 크게 관심을 끌거나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들려오는

 

기분 좋은 배기음이 마음에 들었고

시내에서 안정적인 가속은 물론,

 

 

고속도로에서도 354마력은 이미

속력이 붙은 상태에서 추월가속을

 

진행하거나 속력을 더 높여 주행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참고로 아우디SQ5의 제로백은 공식

제조사 수치로 5.3초이며

 

제조사 발표 최고속도는 250km/h

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제동감

 

다음으로는 제동질감입니다.

안정적인 승차감을 만들어주려면

 

기본적으로 주행질감에서 안정감이

들어야 운전자가 안정감 있는

 

주행을 할 수 있고 그래야

자연스레 안정감 있는 승차감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데요,

 

아우디SQ5의 제동페달의 답력과

질감은 일반적인 아우디 차량들과

동일한 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반이나 후반에 몰려있는 것이

아닌, 일정하게 답력이 분포되어 있어

 

처음 운전하시는 분들도 쉽게 적응

할 수 있는 답력을 가졌으며

 

휠 디자인이나 브레이크 캘리퍼 및

디스크의 사이즈 역시 일반 Q5 보다

 

더 큰 사이즈의 브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일반적인 아우디 차량들처럼

 

직관적이고 부드러운 페달의

응답성과 답력을 보여주었으며

 

속력이 붙은 상태에서 연속된

제동이나 급제동 상황에서는

 

일반 Q5 대비 더 강력하게 꽂고

부담스럽지 않게 제동시켜주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브레이킹 퍼포먼스는 일반Q5 대비

높이면서도 차량 실내에서

 

느껴지는 조작질감은 일반적인

차량들과 다르거나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세팅한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조향감

 

다음으로 조향질감입니다.

 

조향감은 일반적인 아우디

차량들과 비슷한 모습을 보였고

 

아우디 차량의 조향질감은 기존

독일 3사와 비교했을 때 대체로

 

부드러운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지만 요즘은 다른

 

브랜드들도 워낙에 부드러운

조향감을 만들고 있는 추세라서

 

그런지 적당한 반발력을 가진

조향질감이라고 느껴졌습니다.

 

 

아우디의 스티어링 휠은 차량이나

스티어링 휠 타입을 불문하고

 

벤츠나 BMW에 비해 비교적 핸들

림의 두께가 얇고 굴곡이 많이 적용

되어 있는데요,

 

거기에다가 SQ5의 경우에는 펀칭

까지 적용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립감과 조향감은 좋은 편이었고

가죽의 소재 또한 견고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보여주었습니다.

 

승차감

 

저는 차량을 처음 시승할 때,

차량에 관련된 제원이나 정보를

 

확인하지 않고 나중에 시승한 뒤,

시승기를 작성하며 보게 되는데요,

 

아우디SQ5의 불규칙한 노면에서의

주행질감은 상당히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바로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었음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동일한 노면 상태의 도로를 Q5를

통해 주행했을 때에도 자잘한 요철을

 

잘 걸러주었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은

했었지만 SQ5의 승차감은 그 보다

 

한 차원 높은 승차감을 보여주었으며

자잘한 요철을 부드럽게 걸러주는

것은 물론이고

 

노면 불균형에 의해 차량이 좌, 우나

대각선으로 흔들리는 상황에서도

 

승객의 몸이 거칠게 흔들리거나

불쾌함을 느끼지 않도록 서스펜션이

 

작동하여 걸러주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SQ5에 적용된 서스펜션은

S스포츠 어댑티브 에어서스펜션

으로

 

방금 말씀드린 불규칙한 노면에서는

잔 충격과 노면 불균형을 제어하여

 

부드러운 승차감을 완성시켜주고

반대로 노면상태가 좋은 고속도로

 

 

에서는 서스펜션의 댐핑을 줄이고

감쇠력 또한 주행 속력에 따라

 

조절하여 안정적인 주행질감과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안정감 있는 승차감을 완성시켜

주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아우디SQ5의 주행질감을

가속과 제동, 조향감과 승차감으로

나누어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요즘 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RS3

와 같은 정도의 펀카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일상과 타협 하면서도

패밀리SUV로 손색이 없고

 

원한다면 언제든지 스포티한

주행을 할 수 있는 타협안이

 

필요하시다면 아우디SQ5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코오롱아우토 아우디
송파대로전시장 시승차량 제공

이번 시승은 코오롱아우토 아우디

송파대로전시장의 나현철 팀장님

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아우디 오너이신 것 뿐 아니라

아우디에서 18년 이상 근무하셨기에

 

아우디 관련 이해와 지식이

해박하십니다.

 

아우디 차량 관련 시승이나 프로모션

과 같은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하단 전자명함을 통해 나현철

팀장님께 연락드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udi 나현철

05816 서울시 송파구 충민로 2길 8 Mobile Telephone Telefax 010-5670-1028 02-3434-9100 02-3434-9198

kolonauto.kr

 

'오우택의카라이프' 블로그 보고

연락드렸다고 말씀해주시면 보다

꼼꼼한 상담과 케어 약속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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