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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및 탑승기

2024 푸조408 준중형SUV, 시내 및 고속주행 시승기

by 오카라 2024. 3. 15.

 

안녕하세요!

오우택의카라이프 오우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푸조408의

주행 시승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푸조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주행성능을 중시하는 유럽 특유의

 

DNA가 더해져서 스포티한 주행

안정성을 보여주는 브랜드로 유명하며

 

독일 브랜드와는 다른, 부드러운

승차감까지 겸비한 점이 특징입니다.

 

 

 

특히, 푸조는 스포티하면서도 개성

강한 디자인과 달리, 대중브랜드로

 

이러한 주행안정성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프리미엄 브랜드 대비

 

저렴한 가격대로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단순히 스포티함을 높이기 위해

고배기량의 터보엔진을 넣는 것이 아닌,

 

저배기량 터보엔진으로 연비를

챙기면서도 일상에서 가속하는 상황에서

 

운전자가 답답함을 느끼지 않도록

세팅을 잘 해주었기 때문에

주행하는 내내 만족감이 높았습니다.

가속질감

 

먼저, 차량의 가속질감입니다.

 

2024 푸조408은 1.2L 직렬3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이 장착되어 있기에,

 

브레이크를 떼고 차량이 슬슬 가는

크립 상황이나, 가다 서다가 많은

 

시내구간 및 저속 시내, 고속구간

에서는 3기통에서 오는 떨림이

 

느껴지기는 하지만, 이후 가속페달을

밟게 된다면 언제 그랬냐는 듯,

 

경쾌하고 시원한 가속질감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변속기가 보여주는 기본 질감은

빠른 변속 타이밍으로 RPM이

 

높아지기 전에 변속을 하려고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고

 

가속페달을 깊게 밟지 않는 이상,

터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저RPM에서

 

터지는 토크를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가속하고자 하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고속영역에서는 시내주행에 비해

저배기량의 한계가 느껴지기는 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속이 빠르고

차량의 주행질감이 대체로 경쾌하고

가벼운 모습을 보이고 있었기에,

 

고속도로에서 추월가속을 하거나,

제동 후, 재가속을 하는 상황에서도

 

배기량에 의한 답답함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변속기 또한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

하고 있어서 100km/h 이상의 영역에서

 

항속주행을 하는 경우에는 낮은RPM을

유지하면서 연비를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차량의 경쾌하게 가속되는

것에 더해 한 번 가속이 붙으면 잘

 

감소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가속페달을

많이 밟지 않고도 속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제동질감

 

다음으로는 제동질감입니다.

 

국산 브랜드 차량들과는 달리,

대체로 유럽브랜드의 제동페달은

조금씩 뻑뻑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푸조408 역시 물먹은 스펀지처럼

쫀득한 모습을 보이는 국내 브랜드

 

제동질감에 비해 비교적 뻑뻑한

느낌의 제동페달 질감을 보입니다.

 

 

 

다만, 이 부분이 저는 오히려 편하게

느껴졌었는데요,

 

먼저, 제동페달의 답력이 크게 다르지

않고 일정하게 나와주었기에,

 

처음 운전하는 경우에도 이 정도

밟았을 때, 여기까지 멈춰준다는

예상을 금방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제동 페달의 질감이 크게 예민하지

않기 때문에 가감속이 잦은 정체구간을

 

주행하더라도 발목의 피로도가 그리

높지 않더라고요.

 

 

일정한 답력을 보인다는 것은

고속주행에서 제동페달에서 오는

이질감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갑작스러운 제동에서도

차량의 거동이 불안해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멈추는 모습을 보였고

 

 

 

서스펜션이 소프트한 느낌이기에

급제동시, 어느정도 앞쪽으로 쏠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차체가

전체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급제동시 차체 거동이 불안해지거나,

한 쪽으로 쏠리는 모습은 없었습니다.

조향질감

 

다음으로는 조향질감을 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스티어링 휠이 인상적으로

느껴졌었는데요, 일반적인 차량의

 

스티어링 휠은 원형이나 D컷으로

되어있지만, 푸조의 경우에는

 

 

 

직경이 일반적인 차량들의 핸들에 비해

비교적 작은 편에 속하는 편이며

 

스티어링 휠의 상단부와 하단부가

모두 꺾여있는 듀얼컷 스티어링 휠로

 

적용된 점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향이 잦은 시내도로

및 주차를 하는 상황에서는 작은

 

스티어링 휠의 직경 덕에 쉽게 조향을

하고 복원을 할 수 있었으며

 

앞서 1부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스티어링 휠 림의

 

소재와 형상이 위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그립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푸조 차량만의 특징이라 생각했습니다.

 

 

 

스티어링 휠 상단부 평평한 부분의

경우에는 부드러운 가죽을 적용하여

 

고속 항속주행이나 시내주행에서

안정적으로 손을 올려놓고 주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스포티한

주행을 하는 상황에서 잡게되는

 

스티어링 휠 그립 방식인 9시 10분

부분으로는 손가락에 맞는 굴곡은

 

물론이고 가죽에 펀칭을 넣어서

보다 그립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입니다.

 

 

스티어링 휠이 몇 바퀴가 돌았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비교적 짧거나 다른 차량들과 비슷한

스티어링 휠 기어비를 가졌던 것으로

기억되며

 

작은 스티어링 휠 직경을 가지고 있어

연속된 조향을 하기에도 부담없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완만한 코너가 있거나 대체로 직선

주로를 보여주는 고속도로에서는

 

긴 차량의 전장과 휠베이스의 영향도

있지만, 스티어링 휠을 정방향에

 

두었을 때, 조금씩 스티어링 휠을

움직이는 것에 대한 반응성은 그렇게

 

예민하게 두지 않았었기 때문에

직선주로와 같은 고속 항속주행에서의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고 생각합니다.

승차감

 

마지막으로 승차감을 보았습니다.

 

역시 푸조의 승차감은 매번 탈 때

마다 놀라는 부분인데요,

 

에어서스펜션이 장착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부드러운 노면 요철 처리

능력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주행의 불안감을 초래

할 수 있는 큼직한 쇽의 움직임은

 

어느정도 부드럽게 허용해주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일정 이상

 

흔들림이 진행되었다면 바로

잔 흔들림을 잡아주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불규칙한 노면 충격이 들어오는

임도나, 고속도로에서 만나게 되는

 

교각 이음새 구간, 그리고 노면

임시 도로포장과 같이 자잘하지만

 

기분 나쁜 충격을 만드는 요철들은

쇽까지 충격이 들어오기 전에,

 

가볍게 밀어내면서 처리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고속주행에서는 큰 충격을

받게 되더라도 쇽이 복원되는

 

속도가 빠르게 때문에 그립감을

쉽게 잃지 않고 안정적으로 노면을

 

잡고 주행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주행 안정감과 더불어

 

부드러운 승차감에 대한 높은 완성도가

전체적으로 푸조408의 안정적인

 

승차감을 만들어주는 요인이 되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총평

 

이렇게 푸조408 차량의 주행질감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았습니다.

 

참 안타까운 브랜드라 생각합니다.

디자인은 물론이고 주행질감,

 

차량의 편의장비, 가격까지도

괜찮은데 판매량이 생각만치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차량을

원하는 소비자의 특성이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푸조의 디자인을

부담스럽다고 느끼신다는 것과

 

세계적으로 배기량의 다운사이징이

진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3기통과 저배기량

 

 

 

엔진에 대한 시선(저 돈을 주고 저

배기량 밖에 안돼?)과 생각들이

 

푸조 차량들에 대한 구매를 주저하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주행질감과 승차감, 정말

좋다는 것은 거짓말이 아니기에,

 

저렴한 가격에 탄탄한 주행질감과

부드러운 승차감, 높은 연비를 가진

 

차량을 찾고 계신다면, 푸조408 차량

시승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펠오토 푸조
분당전시장 시승차량 제공

 

이번 시승은 에펠오토 푸조

분당전시장의 이동현 부장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요즘 다양한 푸조 라인업들이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푸조 차량 관련하여 궁금하신

부분이나 시승, 프로모션 등 관련하여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하단 명함의

이동현 부장님께 연락드려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우택의카라이프' 블로그 보고

연락드렸다고 말씀해주시면 보다

꼼꼼한 상담과 케어 약속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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